이 총리 검경수사권 조정 대국민 담화

이낙연 국무총리는 21일 정부의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검경의 관계를 대등 협력적 관계로 개선해 권한을 분산하고, 상호 견제하게 하는 내용이다. 수사권 조정논의의 오랜 역사에서 처음으로 이루어진 것"이라며 "검경이 대승적으로 힘을 모아달라"라고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검경수사권 조정방안을 발표하며 대국민담화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검경 각자의 입장에서 이 합의안에 여러 이견이 있을 수 있다"며 "그런 이견의 표출이 자칙 조직이기주의로 변질돼 모처럼 이뤄진 합의의 취지를 훼손하는 정도에 이르러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부분적 보완을 통해서라도 이 합의의 취지가 제도화돼 오랜 갈등을 끝내고 형사사법제도가 혁신될 수 있도록 해달라"라고 말했다.

또 "수사권 조정 논의에서 정부의 시간은 가고, 이제 국회의 시간이 왔다"며 국회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 총리는 "이 합의안이 완벽할 수는 없다. 부족한 점은 국회와 국민 여러분의 지혜가 더해져 보완되기를 바란다"면서도 "다만 부족한 점이 보완되더라도 합의안의 근본취지만은 훼손되지 않고, 입법을 통해 제도화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번 수사권조정 안에 대해 "검경 수사권 조정 문제는 우리 형사 사법제도의 개선을 위한 중요 과제의 하나로 오래 논의됐다. 특히 검찰과 경찰이 그 소임을 다하지 못해 국정농단과 촛불혁명의 원인으로까지 작용했고 검경 수사권조정의 시급성과 중요성을 더 높인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검경이 국민의 안전과 인권을 보호하고 헌법질서를 수호하는 기관으로 거듭나게 해야 한다는 인식으로 이 문제를 검토, 검경의 관계를 수사와 공소제기·공소유지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상호협력하는 관계로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경찰 권한비대화에 대한 우려감도 드러냈다. 이 총리는 자치경찰제를 내년 서울, 세종, 제주 등에서 시범실시하고 수사과정에서의 인권옹호를 위한 제도와 방안 강구, 비수사 직무에 종사하는 경찰이 수사의 과정과 결과에 불개입, 경찰대 개혁방안 마련 등을 주문했다.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