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고속철도 정기권 개선…횟수 차감형 정기권 도입

다음달부터 KTX 정기권으로 주말에도 열차를 이용할 수 있고 10월부터는 좌석을 미리 지정할 수도 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 SR은 9일 정기권 이용자의 편의 증진을 위해 좌석지정형, 주말 포함 기간선택형, 횟수 차감형 등 새로운 고속철도 정기권을 내달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현재 고속철도 정기권은 통근이나 통학자를 위해 일반 요금의 45-60%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는 대신 입석·자유석용만 있고 KTX는 주중에만 쓸 수 있는 등 제약이 많다.

이에 정기권 이용자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파생 서비스를 개발한 것이다.

고속철도에 좌석 지정형 정기권이 도입된다. 정기권 이용자도 좌석 여유가 있는 경우 요금의 15%를 더 내고 고속철도 좌석을 미리 지정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천안아산 노선의 경우 정상 운임이 1만 4100원인데 좌석지정 비용 2100원을 더 내면 된다.

SRT는 KTX와 달리 현행 입석 정기권보다 15% 가량 비싼 좌석 지정형 정기권을 따로 출시한다.

수서-천안아산 30일권의 입석형 정기권이 22만 800원인데 비해 좌석 지정형 정기권은 27만 2300원으로 5만 1500원 비싸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 지방이전 등에 따른 주말 통근자 등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말을 포함한 기간 선택형 정기권이 도입된다.

KTX는 정기권 이용자가 최소 10일부터 최대 1개월 이내에서 주말을 포함한 이용 기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좌석 지정 옵션도 부여해 필요시 좌석 지정도 가능하도록 했다.

할인율은 현행 정기권과 동일하며, 좌석 지정 비용도 정상운임의 15%로 좌석지정형 정기권과 동일하다.

SRT는 이미 현행 정기권으로도 주말과 공휴일에 이용할 수 있다.

출장이 잦거나 주말부부 등 매일은 아니더라도 특정 구간을 부정기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횟수 차감형 정기권도 도입된다.

철도 이용자가 정상운임의 5% 가격으로 정기권용 모바일 할인카드를 구입하면 승차권을 구매할 때마다 15%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천안아산 구간 25회를 선택할 경우 1만 4100원의 5%에 25를 곱한 1만 7600원에 할인카드를 살 수 있다.

횟수 차감형 정기권 이용자도 일반 이용자와 동등하게 좌석 여유가 있는 경우 좌석을 예약할 수 있고, 좌석이 없으면 입석이나 자유석을 이용하게 된다.

KTX의 경우 기간 선택형 장기권은 8월부터 도입되고 좌석 지정형과 횟수 차감형은 서비스는 10월 시작된다.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