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1일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작성과 관련, `청와대가 군 검찰을 통한 수사를 요구했으나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이를 무시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청와대가 국방부에 수사를 요청한 사실도 없고, 당연히 송 장관이 무시했다는 것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김 대변인은 `3월 최초보고 후 국방부가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를 보고받은 바 있나`라는 질문에 "송 장관이 보고를 받고 지금까지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위 등을 놓고 국방부와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이를 최초로 보고받은 시점에 대해선 "`칼로 두부 자르듯` 딱 잘라 말할 수 없는 면이 있다"며 "사실관계에 `회색지대` 같은 부분이 있다고 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김 대변인은 `송 장관이 대통령에게 수사를 하겠다고 말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송 장관은 이 문제를 기무사 개혁이라는 큰 틀을 추진하면서 함께 해결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즉답을 피했다.

이번 문건 파동으로 인해 야권에서 송 장관의 자진사퇴를 요구하면서 중폭 개각설이 나도는 것과 관련, 김 대변인은 "대통령께서 여러 상황을 고려하시고 이야기를 듣고 계신 것으로 안다"며 "아직 대통령이 결심하거나 생각의 범위를 좁힌 것 같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