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대책위원장 선출을 앞두고 일단락 될 것으로 보였던 자유한국당 내홍이 더욱 혼란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일각에서는 17일 전국위원회 의결을 앞둔 비대위원장 선출마저도 무산될 가능성이 있어 당이 갈라서는 게 아니냐는 우려감마저 팽배한 상황이다.

15일 정치권에 따르면 한국당은 16일 경선을 통해 상임위원장을 선출하기 위한 의원총회를 앞두고 있다. 명분은 협의되지 않은 상임위원장 경선을 위한 자리지만 당 내홍을 분출하는 갈등의 장이 될 것이란 예상이 주를 이루고 있다. 앞서 지난 12일 국회 부의장 선출을 위한 의총에서도 부의장 선출 직후 비대위원장 후보 등에 대한 의견보다는 당의 진로를 놓고 책임론이 불거져 계파 갈등이 폭발했기 때문이다. 특히 이 자리에서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과 김 권한대행의 퇴진을 요구하는 심재철 의원이 격돌하면서 감정 섞인 갈등의 골을 그대로 드러냈다.

비대위원장 후보군들에 대한 논의는 뒷전이고 사실상 비대위의 운영 등에 대한 권한과 당의 쇄신을 위한 인적쇄신에 대한 계파 갈등이 주를 이뤘다.

친박계와 당잔류파들은 김 권한대행과 복당파의 좌장인 김무성 의원에 대한 퇴진과 탈당 등을 요구하고 있고 이를 관철시키기 위한 단체 행동도 불사할 태세다. 실제 재선의원 7명은 의총 직후 성명을 내고 김 권한대행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더 이상 독선과 독주를 넘어 파국으로 당을 끌고가는 것을 볼 수 없다"며 "김 권한대행이 당의 자멸을 조장하는 상황에서 스스로 거취를 정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반면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김 권한대행은 자신과 당의 비대위체제를 흔들려는 정치적 의도라는 점을 분명히 하며 정면돌파의 의지를 내비쳤다.

김 권한대행은 "정략적으로 당을 흔들고 자신들의 정치적 의도를 충족하기 위한 행위에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면서 "또 당내 잔류파라는 것은 들어보지 못했다. 친박과 비박만 존재한다"고 사실상 당 쇄신의 걸림돌이 계파갈등임을 자인했다.

문제는 이 같은 갈등이 당장 해소될 가능성이 없다는 데 있다. 16일 열리는 의총에서 비대위에 대한 의원들의 검토가 매듭을 짓지 못하더라도 당헌당규상 17일 전국위원회 의결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17일 전국위원회가 계파 갈등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어 이번 주가 한국당 내홍의 정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