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9일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진행했다. 특히 야당은 청문회 시작부터 이 후보자 부인의 불법건축물 관련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앞서 이 후보자 부인은 광주시의 한 토지에 불법건축물을 지어 수 십 년간 임대료를 챙겼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한국당 김정재 의원은 "이 후보자 부인은 광주 한복판에 불법 건물을 짓고 임대료를 챙겼는데 법적 제재를 받지 않았다"며 "당시 고위공직자인 이 후보자의 조력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 후보자가 불법건축물로 임대료를 받았다는 것을 몰랐다고 말하자, "30년간 광주 시내를 오가면서 모를 수 있느냐"고 비판했다. 또 전남도 행정부지사 재직시 재산공개 목론에 이 건축물이 빠진 경위를 집중적으로 물었다.

이어 "국토교통부는 불법건축물을 지자체에 통보하거나 이행강제금을 부과하는데 이 건물만 부과가 안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해당토지는 돌아가신 장인어른의 땅이고 당시 재산등록을 했다"면서 "불법 건물은 (아내에게) 상속이 안돼 최근 알게 됐다"고 해명했다. 또 "(공동 소유한 아내의) 형제들을 설득해 건축물을 철거하고 땅 지분도 포기하라고 이야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자에 대한 김영란법 위반 의혹도 제기됐다.

한국당 강석진 의원은 "후보자는 국회 감사관실에 신고도 하지 않고 지난해 7월 전남대병원에서 특강을 했다"며 "강연료도 상한선 60만 원을 훌쩍 넘는 96만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해 김영란법 위반 혐의가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강 의원은 또 "2016넌 동아시아미래재단 등기이사로 있으면서 이사직을 유지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것도 국회에 신고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이 후보자의 정책 능력 등에 초점을 맞췄다. 인물면을 강조하면서 정책 검증에 주력하는 등 이 후보자를 적극 방어하고 나섰다.

민주당 김현권 의원은 "농업관련 대통령 공약의 핵심은 직불제의 대폭적 확대로 귀결되지만 진행이 더디고 있다"면서 "장관에 취임할 경우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