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차량이 주행 중 잇딴 화재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BMW 차량화재에 따른 긴급 대책 마련에 나섰다.

최근 평택당진항에는 BMW 리콜 대상 차량이 모여들며 일명 `라돈침대`에 이어 홍역을 치르고 있다.

12일 국투교통부 등에 따르면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지난 8일 긴급 브리핑을 통해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차량과 화재위험이 있는 차량은 구입과 매매도 자제해달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중고차 매매시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리콜 대상임을 명시해 해당 차량 소유주인 매매업자와 차량을 추매할 소비자에게 명확히 고지하도록 하는 한편 중고차 매매업자에게는 긴급 안전진단과 리콜 조치 후 차량을 판매토록 조치했다. 또 자동차검사소는 검사를 받으러 온 고객에 대한 긴급 안전진단, 리콜 조치 안내를 강화하도록 당부했다.

평택당진항도 문제다. BMW 리콜 대상 차량이 집하장에 줄을 지어 주차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역은 라돈침대로 오명을 쓴 대진침대 매트리스가 야적된 곳이기도 하다. BMW코리아는 수도권에 주차공간이 부족하고 항구가 수입차 부품이 들어오는 창구인 만큼 리콜대상 차량을 이동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11일 국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을, 국토교통위원회)은 BMW차량 전체 피해구제 신청건 중 74%가 `품질·AS문제`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BMW 차량에 대한 피해구제 신청건수는 2013년 33건, 2014년 34건, 2015년27건, 2016년 45건, 2017년 53건, 2018년(9일 기준) 47건 등 239건에 달한다.

홍 의원은 "국토교통부는 한국소비자원과 조속히 협의해 소비자들의 개별 피해구제 신청건이 신속하고 불이익 없이 원만하게 해결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