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경축사 '평화'화두 "남북철도 연내 착공 목표"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남북접경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특히 동아시아 철도공동체를 제안하면서 철도시설과 연관성이 깊은 충청권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어 주목된다. 또 북한의 비핵화와 미국의 상응조치 등을 조속하게 실행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73주년 광복절과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 참석해 "군사적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가 정착되면 경기도와 강원도 지역에 통일경제특구를 설치하겠다"며 "많은 일자리는 물론 지역과 중소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치적 통일은 멀었더라도 남북 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자유롭게 오가며 하나의 경제공동체를 이루는 것이 우리에게 진정한 광복"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동아시아철도공동체도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경의선과 경원선의 출발지였던 용산에서 (남북한, 일본, 중국, 러시아, 몽골 등)동북아 6개국과 미국이 함께하는 동아시아철도공동체를 제안한다"며 "우리 경제지평을 북방대륙까지 넓히고 동북아 상생번영의 대동맥이 돼 동아시아 에너지공동체와 경제공동체로 이어질 것이다. 그리고 이는 동북아 다자평화안보체제로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철도와 도로 연결은 올해 안에 착공식을 갖는 것이 목표"라며 "철도와 도로의 연결은 한반도 공동번영의 시작"이라고 말해 기대감을 높였다.

남북경협의 효과에 대해선 "국책기관 연구에 따르면 향후 30년간 경제적 효과는 최소 17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이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에 철도연결과 일부 지하자원 개발사업을 더한 효과로, 남북간 전면적인 경제협력이 이뤄지면 그 효과는 비교할 수 없이 커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고위급회담을 통해 가을 정상회담이 합의돼 다음 달 우리 국민의 마음을 모아 평양을 방문한다"면서 "판문점 선언 이행을 정상간 확인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종전선언, 평화협정으로 가기 위한 담대한 발걸음을 내디딜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북한과 미국의 진정성 있는 모습도 주문했다. 그는 "북미정상회담은 함께 평화와 번영으로 가겠다는 양국의 의지로 성사됐으며, 한반도 평화와 번영은 양정상이 세계와 나눈 약속"이라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이행과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포괄적 조치가 신속하게 추진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반도 문제는 우리가 주인이라는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며 "남북간에 더 깊은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북미간 비핵화 대화를 촉진하는 주도적 노력도 함께 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경제살리기라는 순탄하지 않은 과정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지만 지금까지처럼 서로의 손을 꽉 잡으면 두려울 것이 없다"며 "한반도 평화와 번영은 우리가 어떻게 하냐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