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8월 임시국회 첫날인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내용과 드루킹 특검의 김경수 경남지사 구속영장 청구를 놓고 충돌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반도 평화와 민생경제를 위한 국회 차원의 후속조치를 강조하며 야당의 협조를 구하는 동시에 김 지사에 대한 특검의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선 강하게 반발하며 비판했다. 반면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 실패에 대한 문제점을 거론하며 여당을 압박했다.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여야간 현안을 둘러싼 충돌지점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전날 발표한 남북경협에 대한 비전에 동감의 뜻을 나타내며 "이제 국회 차원의 입법과 예산 지원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한반도 평화와 경제공동체의 비전을 실행할 기반을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지금은 한반도 평화를 정착시키고 민생경제를 살려야 할 골든타임"이라며 "어렵게 찾아온 천재일우의 기회를 어떻게 살리느냐에 따라 한반도에 항구적인 평화를 안착시킬 수도 있고, 대립과 반목의 어두운 과거로 회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재인정부 경제정책이 일자리 창출에 실패했다는 점을 지적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경축사에서 언급한 `남북경제협력 효과 170조 원 전망`과 관련해 "자칫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심각한 수준의 희망고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경제는 망가져가고 소상공인들은 지금 광화문에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원내정책회의에서 "최저임금 인상 등 소득주도경제를 펼치면 경기도 나아지고 고용도 늘 것이라 했지만 정작 민간의 일자리는 줄었다"면서 "공공부문 일자리를 늘리겠다는 취업시장에 보낸 정부의 잘못된 신호가 대다수 취업 준비생들을 공시족으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김 경남지사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놓고서도 여야는 충돌했다. 여당은 특검이 무리수를 두면서 도 넘은 언론플레이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검법에 규정돼 있지 않은 권한까지 휘두르고 있다며 특검을 압박했다. 반면 야당은 특검의 판단을 존중하면서 실체적 진실을 위해 필요하면 구속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