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일자리 정책과 지역 현안 언급 여부 주목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일 청와대에서 충청권 광역단체장을 포함한 전국 17개 시도지사와 상견례를 겸한 간담회를 갖는다.

이는 지난 6·13 지방선거를 통해 출범한 민선 7기 광역단체장과의 첫 간담회로 각 지역별 일자리 정책을 포함한 경제상황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것으로 전망된다.

또 새롭게 출범한 지역 수장들이 일자리와 연계된 지역현안에 대한 정부 지원 등에 대해서도 언급할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서 충청지역 광역단체장들이 제시할 일자리 창출방안과 지역현안은 무엇인지, 또 이에 대한 정부 대책에 대해 벌써부터 관심이 쏠린다.

우선 `고용쇼크`에 휩싸인 청와대로선 이번 간담회를 통해 지역의 고용현황을 포함한 경제상황 등을 점검할 계획이다. 이에 전국 17개 광역단체장들은 각 지역의 실업률과 취업률을 보고하고, 문제점과 원인을 진단하면서 각 시도별 여건에 맞는 일자리 창출 방안을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 취업자 증가 폭이 8년 6개월만에 최저치로 떨어지면서 청와대는 이날 간담회에서 제시된 지자체별 특화된 일자리 창출정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거나, 타 시도로의 확대 적용을 추진할 수도 있어 일자리 확충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 등이 충청의 현안과 연계된 일자리 정책을 어떻게 제시할 지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이다.

또한 이번 간담회의 성격에 대해 청와대에선 일자리를 포함한 경제활성화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나, 새롭게 구성된 민선 7기 광역단체장들과의 첫 간담회라는 점에서 각 지역별 현안에 대한 언급도 오갈 가능성이 크다.

충청 광역단체장들이 어떠한 지역 현안을 화두로 삼아 국정 최고책임자로부터 관심과 지원을 이끌어낼 지 주목되는 이유다.

나아가 이번 간담회는 지난 2월 시도지사 간담회를 겸한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 이후 6개월 만에 이뤄지는 것으로, 오는 10월로 예정된 제4차 국가균형발전5개년계획(2018-2022) 발표를 앞두고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한 문 대통령의 구상이 제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