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내년 1월 유네스코에 등재신청서 제출 예정

문화재청은 지난 17일 열린 문화재위원회 세계유산분과 회의에서 `한국의 갯벌`을 2019년도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한국의 갯벌은 서천 갯벌(충남 서천군), 고창 갯벌(전북 고창군), 신안 갯벌(전남 신안군), 보성-순천 갯벌(전남 보성군, 순천시) 등 4곳으로, 2010년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됐다. 올해 1월 세계유산 등재신청서를 제출했으나, 세계유산센터의 신청서 완성도 검토 결과 `반려` 통지를 받았다. 이후 (재)서남해안갯벌추진단을 중심으로 국내외 세계유산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신청서류에 대한 보완을 진행해 왔다.

이번 문화재위원회에 제출된 등재신청서 초안에는 세계유산센터의 신청서류 완성도 검토 시 부족하다고 지적되었던 `각 개별 구성 유산의 추가 상세지도와 4개 지역 갯벌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협력 체계`가 충실히 제시됐다. 또 전반적인 신청서의 형식 구성이 양호하다고 판단해 세계유산 등재신청 대상으로 선정됐다. 다만 재신청인 만큼 신중을 기하기 위해 세계유산분과 소위원회를 구성해 본 신청서 제출 전(2019년 1월)까지 세부내용을 보완해야 한다는 조건을 붙였다.

내년 1월까지 유네스코 세계유산센터에 `한국의 갯벌` 등재신청서를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2020년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등재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만약 등재가 결정된다면, 우리나라에서는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에 이어 두 번째로 등재된 세계자연유산이 된다. 서지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