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충주시 대소원면 충주기업도시 사무실에서 국토부 국가산업단지 실사단이 충주시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진광호 기자
20일 충주시 대소원면 충주기업도시 사무실에서 국토부 국가산업단지 실사단이 충주시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진광호 기자
[충주]정부의 국가산업단지 지정이 임박한 가운데 20일 국토부 등 관계자들의 충주바이오헬스 국가산업단지(가칭)에 대한 현장실사가 이뤄졌다.

이날 충북도와 충주시 등에 따르면 국토부, 국토연구원, 전문가평가위원 등 12명 등의 실사단은 국가산단 조성예정지인 충주시 대소원면 일원을 둘러보고 조성계획 설명 청취 및 질의응답을 실시했다.

이날 실사에는 이시종 충북도지사까지 참석하면서 어느 때보다 유치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충주국가산단은 2026년까지 사업비 3586억원이 투입돼 정밀의료 관련 바이오,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기업과 연구개발센터 유치를 통해 정밀의료산업특화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청주와 충주, 세종, 강원 원주, 경북 영주, 전남 나주, 충남 논산 등 7곳에 대한 현장 실사를 실시한 뒤 산업수요 및 입지조건 등을 반영해 이달 말 최종 후보지를 선정, 발표할 예정이다.

문제는 광역지자체 중 유일하게 충북에서만 청주와 충주 두 곳을 신청해 한 곳은 탈락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행히 충주는 개발행위 규제 지역은 20%에 불과한 데다 서충주신도시 건설에 따라 이미 정주 여건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 기대를 걸고 있다.

반면 청주는 이미 국가산단(오송 1산단)이 있고, 이번에 제시한 국가산단 후보지 중 90% 이상이 농업진흥구역이라는 게 걸림돌로 작용한다 점이 불리한 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무엇보다 정부는 국가산단 후보지 심사에서 `낙후지역` 가점을 부여하고 있어 오랫동안 충주댐과 공군부대로 인한 개발제한이 많았다는 점이 `아이러니`하게도 충주에게는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충주시 관계자는 "충주 국가산단 후보지는 개발행위 규제 지역이 오송보다 적고 서충주신도시가 인접해 정주여건이 우수하다"며 "지역균형발전과 국가산단 종사자 정주여건 조성 비용, 사통팔달 도로망 등을 고려하면 충주를 선택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한편, 국가산단은 일반산단(지방산단), 농공단지 등과는 달리 정부가 직접 투자하는 산단이어서 지자체는 비용 투자 없이 산단을 조성하고 전략 업종 기업을 유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진광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