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구성 추진, 도민·기업인 서명운동 착수, 청와대 등 각계 건의문 제출 예정

충남북부상공회의소(회장 한형기·이하 북부상의) 등 충남의 경제계가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하 충남지방청) 신설 관철을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본보 17일자 12면 보도>

북부상의는 대전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을 분리, 충남지방청 신설 달성을 위해 추진위원회 구성을 진행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북부상의에 따르면 추진위는 중소 및 중견기업 대표들과 임원들로 이뤄진 충남북부상공회의소 5명, 충남지역 상공회의소 2명, 충남벤처협회·한국여성경제인협회 세종충남지회 등 지역경제단체장 5명, 전통시장연합회장 1명, 소상공인연합회장 1명 등 총 14명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추진위는 이달 중 구성을 완료하고 발족하면 충남지방청 신설 추진 공감대 형성 및 추진방향 논의, 지역 경제인 및 충남도민을 대표한 의견제출 및 건의활동, 기타 충남지방청 신설 추진 관련 자문 지원활동을 수행케 된다.

북부상의는 충남지방청 신설시 기대효과를 홍보하며 경제기관·단체들에게 충남지방청 신설 촉구 서명 참여도 광범위하게 요청하고 있다. 북부상의는 도민과 기업인들 서명이 모아지면 건의문과 함께 청와대, 국회, 국무총리실, 중소벤처기업부 등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북부상의는 충남지방청 설립시 지역 특색에 맞는 맞춤형 중소기업지원사업 수립 및 추진이 가능하고 대전충남지방청의 분리에 따른 사업예산 증가로 충남의 중소기업지원사업 수혜도 확대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기업인들이 충남지방청을 직접 방문해 문의·상담 및 컨설팅이 가능하며 공공기관, 대학, 충남경제진흥원, 충남테크노파크 등 협업체계 구축도 용이하다는 설명이다.

북부상의 김현철 상임부회장은 "지역의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대전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대전과 충남을 관할하지만 소재지는 여전히 대전"이라며 "5년 전 충남도청이 대전에서 내포로 이전했지만 전국 3위의 경제규모를 자랑하는 충남의 기업인과 소상공인들은 정부지원을 받기 위해 대전으로 가야 하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김 부회장은 "충남이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 15만 8000여 명 사업주와 85만 8000여 명 종사자를 포함한 220만 도민의 힘으로 무역수지 전국 1위 등 국가경제성장의 중추가 되고 있다"며 "충남의 경제규모에 걸맞는 국가지원이 있어야 하는 만큼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신설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고 말했다.

북부상의는 충남지방청 신설 실현을 위해 지역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도 적극 협력해 관계 부처 설득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혔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