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20일 문재인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놓고 신경전을 벌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야권의 비판이 계속되자 정책의 효과를 보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적극적인 방어에 나선 반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실패한 정책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특히 여야는 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공방은 더욱 거셀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소득주도성장이 효과를 거두고 정착시키기 위해선 다소의 시간을 고통스럽지만 인내해야 할 것"이라며 "인내의 시간 동안 정부는 적극적이고 시의적절한 재정확대와 함께 공공의 역할과 비중을 더욱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성장할수록 양극화가 심화되는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재인정부의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에 대한 목표를 일관되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당 일부에서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고용악화의 원인을 제공한 것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이해찬 당대표 후보는 YTN라디오에서 "이명박 정부에서 4대강을 살린다는 명목하에 27조 원을 투자해 다른 산업에 투여할 수 있는 재정투자가 굉장히 약해졌다"고 지적했으며, 박영선 의원도 cpbc라디오에서 "지난 9년 동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지 못하고 재벌특혜, 최순실 등 부패와의 고리를 끊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반면, 한국당은 문재인정부 경제정책에 대해 비판하면서 무능한 정부라고 평가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의원 연찬회에서 "고용이 그야말로 유사 이래 이렇게 나빠졌음에도 불구하고 청와대와 여당의 회의 결과는 4조 원의 돈을 더 투입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때까지 했던 것을 되풀이하고 있다. 그야말로 사람의 잘못, 인재를 언제까지 이어가게 할 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함진규 정책위의장은 "검증되지 않았던 소득주도성장과 경제정책 실패, 실패를 되풀이하고 있는 부동산정책, 탈원전 무대책·무능 에너지 정책, 구호만 요란한 혁신성장 정책 등 문재인 정부의 종잡을 수 없는 실책들이 계속되고 있다"며 "이번 정기국회를 중심으로 문재인 정부의 실정에 대해 제대로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미국과 일본, 유럽 등 주요 국가들은 경제성장과 함께 실업률 하락 등 세계적으로 경제호황을 누리고 있는데 유독 우리나라만 거꾸로 가고 있다"면서 "이것이 문재인정부 지난 1년의 경제성적표"라고 비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