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경제과학협력관·민생정책자문관 신설

민선 7기 대전시가 경제과학협력관과 민생정책자문관 자리를 신설한다.

시는 최근 고위직 전문 임기제 공무원을 2명으로 늘리는 등 `행정기구 및 정원 조례 시행규칙 일부 개정 규칙안`을 입법 예고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시는 정무기능 강화 및 정책 결정 보좌 등을 위해 각각 2급과 3급 전문 임기제 공무원에 해당하는 경제과학협력관과 민생정책자문관 자리를 신설키로 했다.

전문 임기제 공무원은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 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으로 도입돼 정책 결정의 보좌 업무나 특정 업무에 대한 전문적 지식·기술이 요구되는 자리에 지방자치단체장이 임명하는 공무원이다. 자치단체에 설치된 기구(실·국) 수의 20%를 초과할 수 없다.

시의 경우 11개 실·국을 운영해 전문 임기제 공무원을 최대 2명까지 둘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최근 행정안전부에 전문 임기제 공무원 임용 승인을 요청해 `가능하다`는 통보를 받았다.

경제과학협력관은 2급 상당으로 대덕연구개발특구(대덕특구)의 특성을 살린 과학과 경제 분야에 대한 정책 결정 보좌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대덕특구를 활용한 과학·경제 분야 정책 기획 자문,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육성 및 일자리 창출 등 주요 경제·과학 현안 사업에 대해 자문을 하게 된다.

3급 상당으로 임명될 민생정책자문관은 민선 7기 민생현안 과제와 관련된 정책 결정 보좌 역할을 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이나 서민의 삶과 직결된 경제 문제를 비롯해 시장의 공약 실천과 국비확보 문제 등에 대해서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시는 시장의 업무를 보필하는 정무직 특별보좌관 인사들에 대한 신분을 비서관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