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대전시가 야심차게 내놓았던 대덕연구개발특구 리노베이션 사업이 1년이 지나도록 가시적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시는 국가적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사업인 만큼 인내심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20일 대전시에 따르면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사업은 현재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 용역비를 확보하는 초기 단계에 있다. 지난 17일 허태정 시장이 정부서울청사를 찾아 이낙연 국무총리를 면담한 이유다. 허 시장은 이날 이 총리에게 국가혁신성장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대덕특구 리노베이션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국가 차원의 마스터플랜 수립을 위한 용역비 3억 원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덕특구 리노베이션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소규모·고밀도 복합혁신공간을 조성하는 등 40년이 넘은 대덕특구를 새롭게 혁신해 융합연구·혁신성장·기술창업이 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하자는 사업이다.

1970년대 국가연구활동 집적지인 대덕연구단지를 중심으로 조성된 대덕특구는 과학기술 및 국가산업 등 우리나라 경제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으나, 지난 40여년 동안 R&D를 중심이었기 때문에 국가와 지역경제성장을 견인하는 데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특히, 1지구는 정부출연연구기관과 연구소기업이 포화 상태에 있어 벤처나 스타트업 기업이 비집고 들어갈 공간이 없어 연구와 산업이 선순환하는 혁신 생태계가 조성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경기도 판교테크노밸리가 고밀도 복합개발을 통해 조성 10년 만에 1300여개 기업입주 및 매출액 77조 원 달성 등 도시형 혁신클러스터로 성공한 사례와는 대조적이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대덕특구 리노베이션을 추진한다고 천명했지만 아직까지 이렇다 할 가시적 성과는 나오지 않고 있다.

다만 그동안 정부 부처와 정치권에 끊임없이 사업 당위성을 피력해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어느 정도 형성됐다는 점은 위안이다. 오는 29일에는 대전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LH, 대종세종연구원 등 관계자들과 학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대덕특구 리노베이션 TF가 처음 열릴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대덕특구는 조성에만 20여년이 걸린 단지로 리노베이션 역시 장기적인 관점에 봐야 한다"면서 "첫 단추라 할 수 있는 TF가 출범하는 만큼 치밀하게 준비해 국가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