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시의원 명함 뒷면에 남편 사업장 홍보용 문구를 새겨 구설에 오른 공주시의회 박석순 의원이 궁지에 몰려있는 양상이다. 어제 임시회 본회의 분위기도 박 의원 문제로 싸늘했던 모양이다. 이창선 부의장은 "아무리 초선이라도 그렇지 어떻게 의원 직위를 남용해 남편 사업장을 홍보할 수 있느냐"고 몰아치는 한편, 시의회 윤리위 차원의 제명조처나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을 정도였다. 박 의원은 신상발언을 통해 "뼛속 깊이 자성하고 있다"며 머리를 숙이고 눈물 사죄를 하기에 이르렀다.

박 의원 명함 구설 사건은 아주 이례적인 경우라 할 것이다. 공식적인 시의원 명함 뒷면에다 남편이 운영하는 자동차공업사 상호와 전화번호 등을 인쇄한 것으로 돼 있는데, 이 정도면 공적인 직위를 이용한 영리활동으로 비칠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다. 게다가 해당 사업장은 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업종으로 볼 수 있다. 이런 특성을 몰랐는지 모르지만 결과적으로 박 의원은 명함을 잘못 파서 화를 자초한 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스스로 만든 허물이고 또 그로 인해 혼쭐이 날 만도 하다는 지역 여론이 사나워진 이유다. 또 박 의원의 깔끔하지 못했던 초기 대응, 태도 등 부분도 매를 버는 우를 범했다. 우여곡절 끝에 박 의원이 공개적인 사죄의 변을 내놓긴 했지만 박 의원 행위에 관한한 징계 여부가 쟁점으로 남는다. 이 부의장 주장대로 시의회 윤리특위를 가동하는 방법이 있고, 다음은 박 의원에게 진퇴문제를 압박할 수도 있는 노릇이다. 세 번째는 이번 사태가 묻혀지기를 기다릴 수도 있다.

이를 어떻게 풀 것인지는 공주시회의원들의 집단지성에 달렸다고 본다. 우선 정파논리를 떠나야 하고 그런 상태에서 이번 사태의 사실관계를 파악한 후 징계여부를 결론내는 수순을 밟으면 무방할 듯하다. 덧붙이자면 증거 논리로 보나 정황상으로나 박 의원 경우 시민들이 납득할 수준의 경종을 울릴 필요성이 크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