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대안학교] ①운영비 부족에 허덕이는 대전 지역 대안학교

대전 지역 대안학교가 위기에 처했다. 대전시교육청이 공교육을 대신해 위탁·운영 방식으로 총 5곳의 대안학교를 지원하고 있지만 대다수 학교가 재정여건이 녹록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에 시교육청의 지원마저 운영비로 충당하기에 턱없이 부족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이들 대안학교는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은 물론 일명 `왕따` 등으로 인해 학교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이 학업을 포기하지 않고 이어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결국 이들 대안학교가 운영 부담 가중으로 폐교 등 극단적인 선택을 할 경우 학업중단 위기에 처한 학생들은 또다시 길을 잃고 마는 것이다. 시교육청이 위탁·운영하는 대안학교에서 겪는 어려움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짚어봤다.

대전시교육청이 위탁·운영하는 대안학교가 운영비 부족에 허덕이고 있다. 교육청의 지원금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데다 후원금마저 줄면서 폐교를 심각하게 고려하는 학교마저 나오고 있다.

20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다양한 형태의 대안학교 중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위해 위탁·운영하는 대안학교는 가온, 두런두런, 시니어, 시온, 엘에스크 등 대전 지역에 5곳이 운영 중이다. 이들 대안학교는 2012년부터 시교육청의 조건부특별교육 위탁운영 기관으로 선정돼 학업중단 위기에 처한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사업을 펼쳐 왔다.

문제는 시교육청이 이들 학교에 지원하는 예산이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면서 학생들이 역차별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시교육청이 지난해까지 대안학교에 지원한 예산은 학생 1명당 하루 1만 3000원이다. 이는 시교육청이 2013년 한 용역기관에 의뢰해 정한 금액으로 5년간 단 한차례도 인상되지 않았다.

여기에다 기본 운영비도 지원되지 않다 보니 대안학교들은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부 학교는 강사를 섭외하지 못해 수업을 다른 활동으로 대체하는 사례까지 발생했다. 심지어 일부 대안학교는 학생들의 점심을 해결하기 위해 외상이 되는 특정업체를 이용하는 현실이다.

올해는 학생 1인당 표준위탁경비가 1만 4000원으로 1000원이 인상됐지만 당면한 어려움을 해결하기엔 역부족이다. 시교육청이 위기 학생들을 대안학교에 위탁하고 `나몰라라`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반면 서울과 경북 지역은 학생 1인당 표준위탁경비가 2만 4000-2만 6000원에 달하며 상근직원 인건비도 보조해 주고 있다. 대전 지역 대안학교가 열악한 처우로 인해 상담사 등 상근직원이 자주 바뀌는 상황과는 대조된다.

한 대안학교 관계자는 "그동안 학생들이 대안학교에서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힘들어도 학생들을 위해 버텨왔는데 이제는 힘에 부친다"라며 "학생들을 위해 자체 사업과 후원금을 통해 버텨왔지만 갈수록 후원금도 줄면서 학교 운영 여부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