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공연구노동조합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김이태 박사 징계 철회 결정에 대해 환영의 뜻을 보였다.

연구노조는 21일 "4대강 물길잇기 사업은 대운하 사업이라는 양심선언을 했다는 이유로 부당하게 징계받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이태 박사가 10년 만에 명예를 회복했다"면서 "너무 늦긴 했지만 진심으로 환영한다. 연구자 양심과 소신을 지키고 본받게 하는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건설기술연구원은 지난 17일 경영발전위원회를 열어 김 박사의 징계 처분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김 박사는 2008년 5월 이명박 정부의 4대강 관련 연구과제를 수행하던 중 `4대강 정비 계획의 실체는 운하계획이며 정부가 영혼 없는 과학자가 되라고 몰아친다`고 폭로했다. 잘못된 정책마저 합리화하는 보고서를 정부가 출연연구기관에 강요하던 분위기 속에 관련 연구자로서는 유일하게 4대강 사업의 문제점을 공개적으로 지적한 것이다. 이명박 정부는 끝내 정직 3개월이라는 중징계를 내렸고 그 후 수년간 연구과제 배제, 인사고과 불이익 등 노골적인 탄압이 이어졌다.

그러다 지난달 발표된 감사원 감사 결과 김 박사의 말처럼 4대강 사업은 사업 결정과정과 환경영향평가 등 사업추진 과정에서 문제점이 다수 발견됐다.

연구노조는 "출연연구기관이 스스로 김이태 박사의 양심선언을 정당하다고 인정하고 징계 처분을 취소한 것은 4대강 복원 이상의 의미가 있다"며 "출연연구기관이 정권이 아닌 공공의 이익을 위해 존재하도록 하는 것, 관료의 통제에서 벗어나 연구자 개개인의 학문적 양심에 따라 본연의 역할을 다하도록 하는 것은 4대강 사업과 같은 잘못된 정부 정책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