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연일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정책을 비판하고 나섰다. 특히 한국당은 문 대통령을 향해 고용지표 회복을 위한 직을 걸어야 한다고 압박하는 등 대통령을 직접 겨냥하고 나서 주목된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이 20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어려운 고용상황에 직을 건다는 결의로 임해달라고 했는데 대통령께서도 그렇게 해주길 바란다"고 대통령도 직을 거는 각오로 고용상황을 챙기라고 주문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경기는 둔화되고 고용지표는 악화되고 서민들 지갑은 날이 갈수록 얇아지는 마당에 수석보좌관들만 직을 건다는 각오를 할 게 아니라 대통령도 특단의 각오로 임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정책실패로 사회적 갈등과 국민적 실망감만 쌓여가는 현실은 야당도 결코 바라는 바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소득주도성장론에 대해 이견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며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론을 놓고 청와대와 정부가 아무말도 못하고 대잔치에 빠져 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장하성 실장은 도대체 무슨 근거로 국민들이 (소득주도성장)정책 성과를 체감하고 고용상황이 개설될 것으로 확신하는지 밑도 끝도 없는 맹신은 접어두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도 "정책기조를 바꾸고 책임을 묻는 대책을 강구하지 않으면 안된다"면서 "결산국회를 통해 엄청난 일자리 예산을 쏟아 붓고도 고용참사 결과를 가져온 정부의 경제무능에 대해 집중적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책임을 묻겠다"고 지적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안상수 의원도 "소득주도성장론이 일자리를 초토화하고 국가경쟁력과 성장잠재력을 갉아 먹고 있다"며 "예결위에서는 2019년 예산심의에서 정책실패를 무마하기 위한 일자리 예산과 임금보전 등 포퓰리즘 예산에 대해 엄중하게 심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역시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 기조의 변화를 촉구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모두발언을 통해 "야당은 물론 여러 언론에서도 현 정부의 경제정책 전환을 촉구하고 있다"면서 "문 대통령이 정책에서 두려운 건 난관이 아니라 국민 신뢰라고 말했는데 더 이상 국민들이 소득주도경제를 신뢰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