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진행하기로 했던 민선 7기 전국 시도지사와의 간담회를 북상중인 태풍으로 인해 연기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21일 "제19호 태풍 `솔릭`의 북상에 따라 내일로 예정됐던 대통령 주재 시도지사 간담회를 연기했다"며 "지역의 재난대응 책임자인 시도지사들이 태풍에 적극 대비해야 할 필요성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 6·13 지방선거를 통해 지역수장으로 선출된 광역단체장들과의 상견례를 겸한 간담회는 지난 6월 말 만찬 간담회로 추진됐다가 문 대통령의 감기몸살로 인해 취소된데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특히 이번 간담회에선 단순한 상견례 형식에서 탈피해 각 지자체가 마련한 일자리 창출방안을 놓고, 정부와 자치단체들이 집중 논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어서 어느 때보다 관심이 쏠렸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과거 시·도지사 간담회는 전국 17개 시도가 주요한 의제들을 중앙정부에 건의하는 형식의 회의였다"며 "그렇다 보니 아무래도 생산성이 떨어졌다는 평가가 있었다"고 새로운 방식의 간담회 추진 배경을 설명했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시도지사 간담회를 할 때마다 1개의 의제를 설정해 집중 논의키로 했으며, 첫 번째 의제로 문재인 정부 내치의 최대 현안으로 떠오른 `일자리`가 꼽힌 것이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이 최근 전국 지자체를 돌며, 지역 현안에 대한 의견 수렴 및 각 지역별 맞춤형 일자리 구상 등을 포괄적으로 협의한 것도 이와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에 연기된 간담회는 태풍 결과를 보고, 시도지사와의 협의를 거쳐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재추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