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이후 16건 화재사고 접수…화재차량 확보 정밀감식해야

국토교통부가 3년 전부터 BMW 차량화재 신고 접수를 받고도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않아 화를 키웠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은 21일 이 같은 사실은 국토부로부터 제출 받은 `2015년 BMW 차량화재 이후 모니터링 상세내역과 적발내역` 자료를 통해 확인됐다고 밝혔다.

박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 산하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설치된 자동차 리콜센터에는 2015년 6월 이후 16건의 BMW 차량화재 사고가 접수됐다.

유형별로 보면 현장 조사 4건, 화재 관련 리콜 대상 4건, 차량 전소로 발화 원인미상 7건, 모니터링 실시 중이 1건이다.

국토부는 사고 발생 시 소방청과 경찰이 우선 출동해 현장 조사를 하고 특이사항이 없는 이상 자동차안전연구원이 현장 검증을 하지 않기 때문에 `현장 조사`가 4건에 그쳤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또 현장 조사 차량에서 특이사항이 확인되지 않은 것은 튜닝 등 불법개조로 사고원인 조사가 어렵거나, 차량 소유주가 원치 않아서 조사를 시행하지 못한 경우, 육안 조사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탓이라고 밝혔다고 박 의원실을 밝혔다.

리콜 대상 4건은 BMW가 리콜 발표한 차종과 연식에 해당하는 차량으로, 최근 리콜 발표 이후에 파악된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직접적인 자체 조사를 실시한 적은 단 1건도 없고, BMW 차량화재 이후에도 제도개선은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박 의원은 "이미 3년 전부터 결함신고를 접수 받은 국토부가 제대로 된 대책을 내놓지 않고 `모르쇠` 하더니 결국 연쇄차량 화재로 이어졌다"며 "지금이라도 화재차량을 직접 확보해서 정밀감식에 나서야하는 만큼 인력과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