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모집인원 중 86.9% 수시전형 선발 각종 장학금 제도 다수 신입생 혜택

대전대학교는 장학제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최초합격자 전원을 대상으로 입학금면제장학을 실시하고 있다. 국가장학(1유형/2유형), 우수성적장학, 특별장학(수능성적/공인영어시험) 등을 통해 다수의 신입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각종 장학금 제도를 운영한다. 또한 교내·외 많은 장학금을 확보하여 경제사정으로 학업을 중단하는 일이 없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규원 대전대 입학처장은 "대전대는 수시전형을 통해 글로컬 마인드와 융합적 식견을 겸비한 전문인재, 건전한 사회관과 세계관을 바탕으로 봉사하는 인재 선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창의적 인재를 선발할 예정"이라며 "각종 장학제도와 취업에 유리한 다양한 교육과정이 준비돼 있는 만큼 우수한 인재들이 많이 몰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2019학년도 수시모집 특징은.

"대전대는 수시모집에서 총 모집인원의 86.9%인 1,911명을 모집하며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실기위주의 전형을 실시한다. 지역인재전형을 제외한 전 전형의 평가방법을 전년도와 동일하게 유지함으로써 입학전형 안정성, 전형방법 간소화, 지원자 부담감 완화를 고려했다.

일반전형의 주요 특징은 면접고사 실시이다. 면접고사는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5배수를 선발하여 실시하며 다대다 면접방식이다. 일반학과의 경우, 면접문항은 문제은행 방식으로 본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사전 공지되며 그 중 2문제를 선별하여 출제한다.

한의예과의 경우, 면접문항은 고교 교육과정 범위에서 출제하며 면접고사 준비실에서 공개하고 준비시간을 약 15분 내외로 부여한다. 교과우수자전형은 수시전형 중 가장 많은 모집인원을 선발하며 학생부 내신성적 및 출결상황만 반영하고 대학별고사를 실시하지 않기 때문에 지원자의 부담이 가장 적다.

군사학과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며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하고 2차 선발에서 체력검정 및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군사학과는 육군과 군사학 발전 협력 합의서를 체결하여 남학생 전원, 여학생 상위 6명(수시모집에서 전형 총점 순으로 선정)은 입학과 동시에 군장학생으로 선발되고 졸업 후 육군 소위로 임관한다. 고른기회전형1·2와 특성화고교졸업자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학생부 내신성적 및 출결상황만 반영하며 지원자는 전형별 세부 지원자격 충족여부를 확인해야한다."

-혜화인재전형을 소개하면.

"혜화인재전형은 전 모집단위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으며 자기소개서를 제외한 기타 서류(교사추천서, 포트폴리오, 활동보고서 등)를 받지 않는다.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여 서류종합평가를 실시하고 1단계에서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하여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면접고사는 다대일 면접방식이며 한의예과를 제외한 모집단위는 제출서류 확인 면접을, 한의예과는 2단계로 전공면접과 서류면접을 실시한다. 한의예과 전공면접문항은 고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출제하며 면접고사 준비실에서 출제문제 확인 및 준비시간을 약 15분 내외로 부여함으로써 지원자의 부담감을 최소화하였다. 지역인재전형과 농어촌학생전형 역시 자기소개서를 제외한 기타 서류(교사추천서, 포트폴리오, 활동보고서 등)를 받지 않는다. 면접고사는 실시하지 않으며 학생부 및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여 서류종합평가를 실시한다. 단 농어촌학생전형에서 한의예과만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한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