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긴급 관계장관회의…2015년 당시 과잉대응 교육 얻어

이낙연 총리는 9일 메르스 환자 발생과 관련해 "선제적으로 약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대처할 것"을 내각에 지시했다.

이 총리는 이날 메르스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초기 대응은 잘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면서 "2015년 경우에서 우리는 늑장대응 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는 교육을 얻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리는 2015년에 메르스를 이미 겪어서, 의료진이나 정부 당국이나 국민들 모두 큰 트라우마처럼 그때의 기억을 간직하고 있다"며 "38명이나 되는 사망자를 냈다는 결과 못지않게 그 과정 또한 많은 아픈 경험으로 우리에게 남아있다. 대응은 더뎌서 국민들 분통을 야기했고, 게다가 환자가 다녀가셨거나 입원하신 병원도 공개하지 않을 정도로 불투명하게 관리해서 국민들의 걱정을 증폭시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때의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아서 이제는 초동 대응을 제대로 하고, 모든 일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해서 피해자가 한분도 나오지 않고, 국민들께서 걱정을 덜하시도록 최선을 다 해야겠다"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국민의 불안을 덜어주기 위해 "모든 상황에 대비한 설명을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당국의 홈피이지건 온라인이거 해 달라"고 주문한 후 "공직자 여러분이 긴장감을 가지고 모든 사태에 대비해 주시고 국민들께서 조금이라도 덜 걱정하시도록 세심하게 임해줄 것"을 요구했다.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