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카`, `성희롱` 등 대전 지역 교사들의 성비위가 잇따라 드러난 가운데 시교육청의 늑장대응이 도마 위에 올랐다.

시교육청은 13일 최근 SNS를 통해 `스쿨 미투`가 발생한 A사립여고에 대한 후속처리 및 피해 학생 지원에 대한 대책을 밝히는 등 진화에 나섰다. 그러나 대책을 발표하는 과정에서 일관성이 없어 늑장대응 논란이 일고 있다.

대전 지역에선 이번 `스쿨 미투`가 발생하기 전인 지난 5일에도 지난달 중순과 하순 초등학교 교사 2명이 독서실과 지하철역에서 여성 신체 일부를 불법 촬영하다가 적발된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당시 시교육청은 교사가 연루된 성비위 사건임에도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았다. 그러나 일주일새 2건의 성비위 사건이 발생하고 이번 `스쿨 미투` 사건의 경우 SNS를 통해 일파만파 퍼지자 즉시 대책을 내놨다는 점에서 늑장대응 지적도 나온다.

시교육청은 이날 A사립여고의 경우 학생 전수 조사, 교직원 면담 등을 통해 사안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관련 교사를 수업에서 배제하고 학생과 격리시키는 등 발 빠르게 조치했다고 자평했다. 성비위 사건에 연루된 교사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성비위 교원 무관용 원칙`에 의해 엄정한 원칙과 절차에 따른 처분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학생의 학습권 보호를 위한 후속 조치도 학교와 협의 중으로 14일부터 학생의 심리치유 등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해당 학교에서 사안이 마무리될 때까지 학생들에 대한 지원이 제대로 이뤄질지는 미지수다.

12일 학교에서 만난 한 교사는 "11일 오전 교내에 대자보가 붙여져 있던 것으로 안다. 하지만 그것마저도 3시간이 채 지나지 않아 학교 측에 의해 떨어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화장실에도 미투 폭로 관련 내용의 포스트잇이 붙어있는 것을 봤다"고도 했다. 몇몇 교사는 오늘에서야 이런 사태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내놓기도 하는 등 SNS를 통해 스쿨 미투로 번지기 전까지 학교가 사건해결에 적극나서지 않은 정황도 있기 때문이다.

시교육청이 외부 전문가 투입과 특별교육으로 사태를 일단락하기 보다 피해학생들에 대한 모든 지원이 종료될 때까지 지도·감독을 철저히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는 이유다.

임창수 교육국장은 "안전한 학교환경과 건전한 성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발생한 사안에 대해서는 철저한 진상 조사 후 관련 교원의 비위 정도에 따라 엄정한 처분이 이루어질 것"이라며 "피해학생 치유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하며, 재발방지를 위한 성폭력 예방 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