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고보조금의 투명한 회계처리를 위해 정부가 도입한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인 e-나라도움시스템이 지역 체육계 현실과 동떨어진 구조로 외면을 받고 있다.

이 시스템은 지난 해 1월 정부가 국고보조금의 부정수급을 방지하고 투명한 보조금 처리를 위해 도입한 회계시스템이다. 도입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사용 방법이 복잡하고 체육계 현실과 맞지 않는 구조 등으로 `국고보조금 포비아` 분위기마저 나오고 있다.

이 시스템은 실제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고 가상 예치형으로 보조금을 교부, 집행한다. 그러나보니 시스템 이해도가 떨어지는 데다 사전 교육도 부실하면서 지역 체육계의 시스템 이용도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시체육회 소속 70여개 가맹경기단체 가운데 절반이 넘는 단체가 사무실조차 없는 열악한 정보취약계층이라는 점에서 수시 교육의 강화와 시스템 개선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시체육회 소속의 한 경기단체는 지난 5월 열렸던 전국소년체전 출전비 및 체제비를 국고보조금으로 지원받는다고 통보받았지만 이 시스템을 운용하지 못해 애를 먹었다.

해당 단체 관계자는 "당시 국고보조금 지원에 따라 e나라도움시스템을 이용해야 했지만 복잡한 절차는 물론이고 수용비, 인건비, 영수증 등을 건건마다 입력해야 하는 점 때문에 국비 포기까지 고민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취지는 좋지만 시스템이 워낙 복잡하다 보니 오히려 업무에 차질을 일으키고 있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체육진흥공단 등 정부 기관에서 국고보조금 지원을 받는 것을 포기하는 지역 경기단체들도 나타나고 있다.

지역 경기단체들은 국비를 지원받기 위해 불가피하게 시스템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대전시 차원의 수시 교육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지역의 한 경기단체 관계자는 "이 시스템이 폐지되지 않으면 결국 써야할 수 밖에 없는데 정보소외계층이 많은 체육계를 대상으로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수시 교육을 하거나 우회적으로 시스템을 이용할 대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스템을 도입한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체육계 등에 정보취약계층이 많다보니 시스템 운용에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잘 알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정부에선 지자체 차원의 교육 지원을 요청하고 있고 인터넷에 카페 등을 개설해 보다 시스템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