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 과학벨트 거점지구 공사현장
 [연합뉴스]
대전 유성구 과학벨트 거점지구 공사현장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충청권 의원들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사업 예산을 원안대로 증액하라고 촉구했다.

19일 한국당 등에 따르면 내년 과학벨트 정부예산은 4868억 8700만 원으로, 최초 요구안인 6622억 4100억 원에 비해 1753억 5300만 원이 삭감됐다. 반면 정부 부처의 국가연구개발사업(R&D) 예산은 올해 대비 3.7% 증가한 20조 3997억 원으로 처음으로 20조 원을 돌파했다.

이에 한국당 충청권 의원 일동은 성명서 발표를 통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내년도 예산안은 5%, 정부 부처의 국가연구개발사업(R&D) 사업은 3.7%나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사업은 원안 대비 약 30%나 삭감 당했다"며 "이 사업이 MB정권에서부터 시작된 사업이라 예산이 삭감된 것인지,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공약을 지키지 않겠다는 것인지 직접 답을 하라"고 촉구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사업의 예산이 삭감되면서 대전 거점지구에 건립돼야 할 기초과학연구원 2차 본원은 설계조차 하지 못하게 됐고, 캠퍼스 연구단의 건립지연과 1개 연구단별 평균 지원금액도 감액돼 2021년까지 사업완료가 어려워졌다고 주장했다. 또 기능지구인 세종, 청주, 천안에도 SB플라자 준공으로 끝낼 것이 아니라 과학의 산업화·사업화를 위해 강소형 특구로 지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충청권 의원들은 "과학벨트 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점에 충청인이 크게 분노하고 있다"며 "양질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효과를 가져 올 과학벨트 예산을 삭감하는 것은 `일자리 정부`를 자처하는 것과도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사업이야말로 혁신성장의 원동력이고, 양질의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확실한 사업"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사업 예산 삭감을 철회하고, 원안대로 예산을 증액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국회 과방위 예산결산소위원장도 "현재는 기획재정부의 설득과 공감이 중요하다. 여야 간 중지를 모아 반영될 수 있도록 병행돼야 한다. 과학벨트는 대체적으로 잘 진행되고 있다"며 "예산 삭감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항목별 분석이 필요하다. 관련 예산이 합리적 이유 없이 삭감됐거나 추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부분은 당연히 복구시켜야 한다"며 힘을 실었다.

한편, 이날 성명에 참여한 충청권 의원은 경대수, 김태흠, 박덕흠, 성일종, 유민봉, 이명수, 이은권, 이장우, 이종배, 정우택, 정진석, 정용기, 최연혜, 홍문표 의원 등 총 14명이며, 충청권 의원 전원이 성명에 참여했다.

서울=인상준 기자·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