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산 관광시대 기약... 김위원장 서울 답방시 한라산 등반도 언급

평양정상회담 사흘째인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아 들어올리고 있다. 2018.9.20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정상회담 사흘째인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두산 정상인 장군봉에 올라 손을 맞잡아 들어올리고 있다. 2018.9.20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20일 백두산 정상에서 두 손을 맞잡고 새로운 역사를 또 써 내려갈 것을 다짐했다.

두 정상은 남쪽 일반 국민들의 백두산 관광시대를 기약했으며,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시 한라산 동반 등반도 언급했다.

문 대통령 부부와 김 위원장 부부는 이날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의 마지막 친교행사로 백두산 등반 길에 올랐다. 오전 9시 33분쯤 장군봉 정상에 도착한 이들은 미리 준비된 의자와 티 테이블에 앉지 않고, 백두산 천지가 한 눈에 내려다 보이는 곳으로 이동해 화기애애한 분위기속에 담소를 나눴다.

백두산 장군봉 정상에는 양 정상 부부를 위한 의자와 티 테이블이 마련돼 있었으나, 문 대통령 부부와 김 위원장 부부는 곧바로 천지가 내려다보이는 곳으로 이동해 화기애애하게 담소를 나눴다.

대화는 가볍게 시작됐다. 김 위원장은 천지를 내려다보며 "중국 사람들이 부러워한다. 중국 쪽에서는 천지를 못 내려간다. 우리는 내려갈 수 있다"라고 운을 뗐다. 이에 문 대통령이 국경이 어디인지를 묻자, 김 위원장은 손가락으로 국경을 가리키며 "백두산에는 사계절이 다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리설주 여사가 "(백두산은)7-8월이 제일 좋다. 만병초가 만발한다"고 하자, 문 대통령은 "그 만병초가 우리집 마당에도 있다"고 화답했다.

이번 회담의 의미를 되새기며, 공동번영을 위한 협력을 다짐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을 바라보며 "백두산 천지에 새 역사의 모습을 담가서, 백두산 천지의 물이 마르지 않도록 이 천지 물에 다 담가서 앞으로 북남 간의 새로운 역사를 또 써나가야겠다"고 진지하게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번에 제가 오면서 새로운 역사를 좀 썼지요. 평양 시민들 앞에서 연설도 다하고"라고 화답했고, 리 여사가 "연설 정말 감동 깊게 들었다"고 거들었다.

백두산 관광시대에 대한 기대감도 오갔다.

문 대통령은 "지난 4·27 회담 때 말했는데, 한창 백두산 붐이 있어서 우리 사람들이 중국 쪽으로 많이 갔는데, 그 때 나는 반드시 우리 땅으로 해서 오르겠다 다짐했었다. 그런 세월이 금방 올 것 같더니 멀어졌고, 영 못 오르나 했었는데 소원이 이뤄졌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이어 김 위원장이 "오늘은 적은 인원이 왔지만 앞으로는 남측 인원들, 해외동포들 와서 백두산을 봐야 된다. 분단 이후 남쪽에서는 그저 바라만 보는 그리움의 산이 됐으니까..."라고 말하자, 문 대통령은 "이제 첫걸음이 시작됐으니, 이 걸음이 되풀이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오게 되고, 남쪽 일반 국민들도 백두산으로 관광 올 수 있는 시대가 곧 올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때 한라산 방문을 하자는 이야기도 나왔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에 서울 답방 오시면 한라산으로 모셔야 되겠다"고 운을 떼자, 문 대통령도 "어제, 오늘 받은 환대를 생각하면, 서울로 오신다면 답해야겠다"고 가능성을 열었다.

리 여사는 "우리나라 옛말에 백두에서 해맞이를 하고, 한라에서 통일을 맞이한다는 말이 있다"고 하자, 김정숙 여사는 물이 반쯤 담긴 500ml 생수병을 들어보이며 "한라산 물 갖고 왔다. 천지에 가서 반은 붓고 반은 백두산 물을 담아갈 것"이라고 했다.

이후 문 대통령 부부와 김 위원장 부부는 오전 10시쯤 4인용 케이블카를 함께 타고 백두산 천지로 이동했다. 문 대통령은 준비해 간 플라스틱 생수병에 천지의 물을 담았고, 김 여사도 천지 물을 물병에 담으려 하자, 리 여사가 환하게 웃는 등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기념사진을 찍고 담소를 나눴다.평양공동취재단·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