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출봉함`에서 연설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앞바다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 관함식에 참석해 `좌승함(座乘艦)`인 상륙함 `일출봉함` 함상에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출봉함`에서 연설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앞바다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 관함식에 참석해 `좌승함(座乘艦)`인 상륙함 `일출봉함` 함상에서 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제주도에 해군기지가 건설되면서 제주도민들이 겪게 된 아픔을 깊이 위로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제주도에서 열린 `2018 국제 관함식`에 참석해 좌승함인 일출봉함에 올라 이같이 밝히며 "강정마을 주민들의 고통과 상처를 치유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해군기지 건설로 갈등을 빚은 제주를 찾아 주민들의 고통을 언급하며 위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또 "이곳 해군기지를 전쟁의 거점이 아니라 평화의 거점으로 만들 것"이라고 약속하며 "제주도의 평화정신이 군과 하나가 될 때 제주 국제관함식은 세계 해군의 화합과 우정을 나누는 축제를 넘어 인류 평화와 번영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번 국제 관함식을 계기로 국민과 함께하는 해군이 되어주길 당부한다"며 "지역 주민과 해군이 상생하는 계기가 되어 새로운 관함식의 이정표로 남길 기대한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관계 개선으로 인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당부도 빼놓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는 정전상태이며, 남북은 이제 군사적 대결을 끝내기로 선언했고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여정을 시작했다"며 "평화로 가는 길은 결코 순탄하지 않지만 대한민국은 그 길을 끝끝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평화와 번영이라는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강한 국방력이다. 그 중에서도 해군력은 개방·통상 국가의 국력을 상징한다"며 "해양강국은 대한민국의 미래이고, 대한민국 해군은 이순신 장군의 정신을 이어 받은 최강의 해군이다. 나는 대한민국 해군이 한반도 평화를 넘어 동북아의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강하게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는 바다를 통해 새로운 땅을 만나고 이웃을 만났으며, 우리의 영역을 지구 전체로 확장했다"며 "바다는 우리의 생명으로 우리는 바다에서 경쟁하고 바다에서 공존했다. 바다는 인류 모두의 공동자산"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 함께 한 세계 해군장병 여러분이 세계의 바다를 안전한 바다로 만들고 있는 주인공"이라며 "인류의 번영을 수호하는 용사들로,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