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사업 노선도.
자료=철도공단 제공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사업 노선도. 자료=철도공단 제공
천안과 청주공항을 잇는 복선전철 궤도기본설계가 내달 착수되며 사업 추진을 위한 밑그림이 그려졌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10일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설계용역을 입찰공고하고, 내달부터 설계작업에 착수한다.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사업은 2022년 완공을 목표로 8216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이번 노선은 천안에서 서창까지 32.2㎞ 구간이며, 2005년 개통한 수원-천안 2복선전철화 사업에 이어 수송수요가 집중된 경부선 축 선로용량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특히 충북선 서창에서 청주공항역까지 노반과 궤도, 신호시스템 등 시설개량을 거쳐 열차운행효율이 확대될 예정이다.

청주역과 오근장역 사이에는 북청주역이 신설되며, 청주국제공항에서 600m 떨어진 청주공항역 접근성을 개선하려 3.6㎞ 구간의 설로도 이설된다.

철도공단은 천안-청주공항 복선절철 사업을 적기에 추진하려 노반 기본설계와 함께 궤도 기본설계를 동시 추진하고, 각 분야간 의사소통을 통해 고품질 설계 성과물을 확보할 방침이다.

이번 사업이 완료될 경우 서울에서 청주공항까지 1시간 50분이 소요되던 것에서 30분 단축돼 약 1시간 20분만에 도착할 수 있어 수도권, 충청권, 중부내륙권까지 접근성이 향상될 전망이다.

박민주 철도공단 기술본부장은 "설계를 마치고 2022년까지 진행되는 사업으로 약 830명의 고용유발효과가 기대된다"며 "안전한 철도건설의 바탕은 설계에서 시작되는 만큼 설계 성과물 확보를 위해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사업 위치도.
자료=철도공단 제공
천안-청주공항 복선전철 건설사업 위치도. 자료=철도공단 제공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