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와 세종시 산하 기관의 인적구성이 남성에 편중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소병훈 의원이 대전·세종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각 자치단체 산하 기관 의사결정기구의 남성 편중이 심각해 양성평등 정책 수립 및 수행에 저해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의 경우 지난 8월말 기준 도시공사, 도시철도공사, 마케팅공사, 시설관리공단 등 대전 산하 4개 기관의 기관장 중 여성 기관장은 한 명도 없었다.

관리직급 직원의 경우 전체 199명 중 남성 191명, 여성 8명으로 관리직급 직원의 여성 비율이 4%에 불과했다. 특히 마케팅공사는 12명의 관리직급 중 여성이 한 명도 없었으며, 도시철도공사는 93명의 관리직급 중 단 2명만이 여성으로 2.2%에 불과했다. 이는 도시공사 역시 마찬가지였는데, 48명의 관리직급 중 1명만 여성(2.1%)이었다.

더욱 심각한 것은 기관의 주요의사결정을 담당하는 이사회 구성이다. 4개 산하 기관의 이사회 임원의 인적구성을 보면 전체 임원 43명 중 단 1명(2.3%)만이 여성임원이었고, 도시공사(11명), 도시철도공사(11명), 시설관리공단(10명) 등은 임원의 수가 최소 10명 이상임에도 불구하고 여성 임원이 한 명도 없었다.

세종시도 상황은 마찬가지. 지난 8월 말 기준 세종시 산하 세종도시교통공사, 시설관리공단, 로컬푸드(주), 인재육성평생교육진흥원, 문화재단 등 5개 기관 중 여성 기관장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도시교통공사의 경우 관리직급 직원 5명 역시 모두 남성이었고, 시설관리공단의 경우 관리직급 직원 8명 중 7명이 남성으로 여성비율은 12.5%에 불과했다.

5개 세종시 산하 기관의 주요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이사회 임원의 인적구성을 보면 전체 임원 53명 중 9.4%인 5명만이 여성임원이었고, 시설관리공단, 세종도시교통공사 등 2개 기관은 임원의 수가 각각 9명에 달하는데도 불구하고 여성 임원이 한 명도 없었다.

소 의원은 "편중된 남성 위주의 인적구성은 양성평등 정책 수립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의사 결정과정에 있어서도 남성에 편향된 정책결정을 내릴 우려가 높다"며 인적 구성 쇄신을 주문했다. 은현탁·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