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 각종 현안들을 심의·자문하는 위원회가 부실하게 운영됐다는 지적이 나왔다.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민주평화당 정인화 의원이 대전시로부터 제출받은 `대전시 소관위원회 운영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각종 법령 및 대전시 조례에 따라 설치된 위원회는 총 141곳에 전체위원은 2916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위원회들의 지난달 기준 회의 개최 실적을 살펴본 결과 회의를 단 한 번도 개최하지 않은 위원회가 전체 위원회 141곳 중 56곳(39.7%)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0곳 중 4곳이 이름만 달고 있을 뿐 유명무실하게 운영되고 있는 것이다.

회의가 단 한 번도 열리지 않는 위원회는 주민감사청구심의회, 공익신고자보호지원위원회, 갈등관리심의위원회 등 지역주민과 밀접한 안건을 다루는 위원회와 함께 안전관리위원회, 사전재난영향성검토위원회, 안전관리민관협력위원회 등 안전과 관련된 위원회도 있었다.

올해 회의를 2번 이상 개최한 위원회는 전체의 26.2%(37곳)에 불과했으며, 딱 한 번 회의를 개최한 곳도 34%(48곳)를 차지했다.

정 의원은 "지자체 사무에 대해 심의·자문을 목적으로 설치한 각종 위원회가 정작 회의개최 실적이 저조해 유명무실한 실정"이라며 "실생활과 밀접한 안건을 다루는 위원회를 활성화시킬 방안과 위원회에 대한 구조조정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