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회담시대 열렸다

파주시 오두산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도 개풍군의 산림. [사진=대전일보DB]
파주시 오두산전망대에서 바라본 북한 황해도 개풍군의 산림. [사진=대전일보DB]
남북 개성회담시대가 열렸다.

9월 평양공동선언 이후 첫 남북 실무회담인 산림협력분과회담이 개성공단 내 개소된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22일 개최됐다. 지난달 14일 남북연락사무소가 문을 연 이후 첫 남북 당국자 회담이다.

개성시대를 연 첫 주제는 산림협력이다. 본격적인 남북 경제협력의 전제조건인 대북 경제제재 완화 여부가 여전히 안개 속에 있는 가운데 산림 분야는 남북 협력사업의 물꼬를 틀 사업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이번 회담에는 남측에서 산림청 박종호 차장을 비롯해 임상섭 산림산업정책국장, 김훈아 통일부 과장이 참석했다. 북측은 김성준 부총국장과 최봉환 국토환경보호성 산림총국 부국장, 손지명 민족경제협력위원회 참사가 테이블에 앉았다.

남측 회담 수석대표는 박종호 산림청 차장이 맡았다. 지난 12일 임명된 박 차장은 주 인도네시아 임무관, 국제협력과장, 산림자원국장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친 산림 전문가로 국제산림협력 업무 경험이 풍부하다. 그는 이날 오전 회담장으로 출발하기 전 "이번 회담은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회의"라며 "두 번째 회의인 만큼 최선을 다해서 가시적인 성과와 실질적인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남북은 오전 10시쯤 전체회의를 시작으로 대표접촉 등 회담을 진행했다. 앞서 9·19 평양공동선언문에 담긴 대로 남북 소나무 재선충 공동방제 일정 조율과 북한 양묘장 현대화 등 중장기적 산림 복원 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의 산림 면적은 전 국토의 73%에 해당하는 약 900만 ㏊로 전체 황폐화율을 30%로 보면 약 300만 ㏊가 황폐화된 것으로 추산된다. 북한은 김정은 정권 출범 이후 산림건설 총계획을 수립해 국가적 과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기술 및 재원부족으로 성공할 가능성이 낮은 상황이다.

산림청은 산림협력사업이 남북관계 개선의 단초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고 남북관계가 진전될 상황을 대비해 올해 업무계획에 북한 산림복구 등 세부추진계획을 담아 산림협력을 준비하고 있다. 대북 경제제재로부터 다소 자유로운 산림협력을 본격적인 경제협력 전 남북간 신뢰 구축의 기회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산림청은 북한의 산림복구를 위한 대북용 종자·묘목 지원기반를 구축하고 있다. 누적 저장량 35톤을 목표로 다음달 대북지원용 종자를 5톤 추가 채취할 예정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