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기관 '대전교육행정 협의회' 진행

허태정(왼쪽) 시장과 설동호 교육감이 23일 열린 `2018 대전시 교육행정협의회`에서 협의된 15개 안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왼쪽) 시장과 설동호 교육감이 23일 열린 `2018 대전시 교육행정협의회`에서 협의된 15개 안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이 학교 무상급식 및 무상교복 지원 사업에 대한 협의를 이끌어내며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시와 시교육청은 2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허태정 시장과 설동호 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2018 대전시 교육행정협의회`를 개최하고, 내년도 고교까지 무상급식 전면 시행과 무상 교복 지원, 기관별 분담비율 조정 등 15개 안건에 상호 합의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대전지역 고등학생까지 무상급식 지원이 확대되고, 중·고교 신입생에게는 무상 교복 혜택을 받게 돼 학부모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됐다.

그동안 조율에 진통을 겪었던 무상급식 분담비율도 시와 자치구가 50%, 교육청이 50%로 조정키로 했다. 시는 자치구의 열악한 재정상황 등을 고려해 오는 26일 구청장과의 간담회를 개최해 구의 분담비율도 줄여줄 계획이다.

이날 시가 제시한 주요 안건은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비 무상지원 △환경시범학교 운영 등 2개 안건이다.

교육청은 △고등학교 무상급식 연차적 지원 △초·중학교 무상급식비 단가 인상 △다목적체육관 건립 △인조잔디 운동장 생활체육시설 재조성 △초등학생 생존수영 교육확대 △꿈나무 지킴이 운영 △배움터 지킴이 운영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운영 지원 △유·초등 돌봄교실 운영비 지원 △교육복지 우선지원 사업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어린이 보호구역 정비를 통한 통학로 개선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지원 △2019년도 법정전입금 세출 예산 편성 협의 등 13개 안건을 제시했다. 사전 조율된 이들 안건은 별다른 이견 없이 통과됐다.

이번 협의로 시교육청은 초등학교 생존수영 교육 대상을 3-4학년에서 5학년까지 확대하고, 어린이보호구역정비를 통한 통학로 개선 등을 합의해 학생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또 초·중 무상급식비 단가 인상, 무상교복 지원 등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으로 학생들의 건전한 심신 발달은 물론 식생활 개선에 기여하고 학부모 부담 경감 효과를 기대했다.

허 시장은 "교육행정협의회는 교육행정을 결정하는 최고 중요한 협의체로 올해 양 기관이 서로 원만한 합의를 이루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우리 대전이 공교육의 모범도시가 되기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설 교육감은 "학생·교직원·학부모가 만족하고, 대전시민이 공감하는 대전교육을 열어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교육현안에 대한 양 기관의 긴밀한 협조로 행복한 대전교육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호창·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