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가 어제 소위 지역인재 채용 협의체를 출범시킨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기구가 구속력을 띠지는 못한다 해도 세종시 이전 공공기관과 대학간에 업무협약을 맺음으로써 공공부문 취업문이 넓어질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됐다는 점에서다. 이게 대수롭지 않게 보일지 모르나 그렇지 않다. 한번 비집고 들어갈 곳이 생기면 그 다음부터는 점차 수월지기 마련이다. 당면 현안의 맥을 짚은 뒤 정책으로 변주할 줄 아는 세종시의 감각을 평가하지 않을 수 없게 한다.

지역인재 채용 문제에 관한한 세종시에 비해 대전시가 더 갑갑한 입장이다. 한해에 쏟아져 나오는 졸업생 숫자를 보더라도 대전시 사정이 더 절박한 상황이며 게다가 혁신도시 지정이 안 돼 있어 지역인재 의무 채용 지분을 일절 챙기지 못하고 있다. 이래저래 혁신도시법 개정 때까지 손발이 묶여 있는 셈이고 그러다 보니 지역에서 낼 수 있는 목소리에도 한계치가 느껴지는 게 사실이다. 현실은 그러하지만 상대적으로 형편이 나은 세종시의 한발 앞선 탄력적인 정책 행보는 대전시가 배워야 할 부분임을 부정하기 어렵다. 세종시가 지역의 공공기관과 대학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며 업무협약을 맺은 모델이 대전시에서도 불가능할 이유가 없다고 본다. 오히려 이런 정책적 아이디어가 더 절실한 쪽은 대전시 및 대전 지역 젊은이들임을 감안할 때 대전시에서 선수를 치고 나갔어야 했는데 결과적으로 세종시에 비교당하는 상황으로 몰리기에 이르렀다. 세종시를 너무 의식할 필요는 없겠지만 그렇다고 강 건너 불경하는 태도를 보여선 곤란하다. 법적 환경 탓을 하기보다 지방정부로서 가능한 방안에 대한 고민이 쌓이면 길은 열릴 것이라는 소신이 중요하다.

대전시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과 토양이 좁거나 척박한 것도 아니다. 굵직한 공기업들이 적지 않아 대전시가 리더십을 잘 발휘하기에 따라서는 지역인재 채용 이슈를 주도해나가지 못 할 것도 없다. 늦었다고 여기지 말고 분발해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