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급증에도 수년째 인프라 갖춰지지 않아 주민 불편 커져

대규모 공동주택이 조성된 대전 서구 도안동에 주민센터 등 생활편의 공공인프라 시설 구축이 미비해 주민 불편이 늘고 있다.

4일 대전시와 서구 등에 따르면 서구 도안동은 도안 1단계 개발사업이 진행되며 2010년부터 수천 가구에 달하는 공동주택이 조성되며 인구유입이 최대치에 달하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주민센터가 없다.

이 지역은 2012년 8770명에 달했던 주민수가 2013년 1만 2720명, 2014년 2만 2610명으로 크게 늘었다. 2015년에는 2만 6540명, 2016년 2만 7370명, 지난해 2만 8220명, 올 현재 3만 명을 눈앞에 둔 2만 8660명에 달하는 등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공동주택 주변으로 점포겸용 주택 건축이 눈에 띄고 있어 이 지역 인구수는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이다.

인구가 가파르게 오른 반면 인프라 시설은 제자리 걸음이다. 주민들은 기초 행정서비스를 받기 위해선 멀리 떨어진 가수원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겪고 있다. 공공인프라 시설 조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 지역에 거주하는 주부 김모(41)씨는 "이사 후 전입신고를 하기 위해 주민센터를 찾았지만 주민센터가 아직 없다는 걸 알아 황당했다"라며 "인구 3만 명에 달하는 한 도시급에 어떻게 기본 행정기관이 없는 지 이해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해당 자치구인 서구는 부지선정을 하는 과정에서 주민들간의 대립으로 미뤄지고 있다고 해명했다. 총 4곳의 후보지역을 결정한 뒤 최종 지역을 확정하기 위해 협의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이 서로 대립을 보이며 현재까지 미뤄졌다는 것이다.

구 관계자는 "지난해 동 명칭 등 주민 협의체를 통해 결정을 했다. 4곳의 후보부지 중 최종 부지 선정을 하는 과정에서 주민간 대립을 보이고 있어 절차가 진행되지 않았다"며 "부지가 확정되는 대로 행정절차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지역은 주민센터는 물론 소방서, 지구대, 복지관, 공공도서관 등 여타의 인프라도 조성되지 않았다.

시민 정모(36)씨는 "주민센터와 우체국, 도서관 등이 없어 그동안 불편을 겪어왔다"며 "자치구가 수년간 행정절차가 미비했던 점을 시민 핑계만 대고 있다. 행정력을 집중해 하루 빨리 시민 편의를 위한 공공 시설을 조성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서구와 유성구 일부 지역을 지칭하는 도안신도시 중 유성권역은 원신흥동이 온천 1동과 분동돼, 동 주민센터가 신축됐다. 유성주민들은 기본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점은 서구와 비교되는 대목이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