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지원위원회 주재…"57개 국가기관 세종시에 자리"

이낙연 국무총리는 2일 "세종시는 수도권 집중을 억제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루려고 만들어졌다"며 "당초 목표에 비교하면 세종시는 아직 완성되지 못했다. 아직도 할 일이 꽤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제16차 세종특별자치시지원위원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세종시가 이제는 충청권과 전국으로부터 `균형발전`의 요구를 받는 처지가 된 것도 사실"이라며 "세종시가 충청권과 전국 균형발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스스로 생각해야 할 때가 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은 세종시의 영광스러운 책임"이라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세종시가 인구 10만명의 작은 도시에서 31만명의 중견 도시가 됐다며 평균연령 36.7세의 젊은 도시이자 출산율이 1.67명으로 전국 1위인 점을 특징으로 꼽았다.

그는 "내년에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세종시에 합류하면 42개 행정기관과 15개 국책연구기관 등 총 57개 국가기관이 세종시에 자리 잡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세종시는 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의 한 모델이 되기에 적합한 여건을 갖추고 있다"며 "세종시가 스스로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모델이 되고, 동시에 전국을 향해 성공모델의 하나로 발신할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세종특별자치시지원단은 이날 균형발전과 도시혁신모델 선도계획, 시민주권 강화 자치분권 추진계획, 중앙행정기관 추가이전 추진계획, 지난해 세종시 성과평가 결과 및 활용계획 등에 대해 보고했다. 정부는 중앙행정기관 이전계획 변경에 따라 내년 2월 행안부, 내년 8월 과기정통부를 세종시로 이전한다. 2개 기관의 이전 종사자는 2166명에 달한다. 신축 청사가 마련될 때까지 세종청사 인근 민간건물을 2021년까지 임대해 사용할 방침이다.곽상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