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국민연금 미납하면 4대 보험 적용되는 회사에 취업할 수 없나?

A. 그렇지 않다. 국민연금 미납과 회사취업과는 무관하기 때문에 국민연금을 미납했다고 해서 4대 보험이 적용되는 회사에 취업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간혹 취업을 위한 서류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제출하라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가입증명서에 이전 사업장 이력이 포함되기 때문에 경력증명서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여기에도 미납내역은 표기되지는 않는다. 기업에서 채용 시 정책적으로 국민연금 미납을 개인의 신용평가로 활용하는 곳이 있어 납부증명서를 활용한다면 모르겠지만, 사업장에서 국민연금을 미납했다고 취업에 불이익을 주는 사례는 아직까지 없었다.

또한 국민연금에서는 새로 취업한 사업장 사용자에게 근로자 이전 사업장 미납내역을 통지하지 않으며, 사용자도 근로자의 해당 사업장 내역만 확인할 수 있으며 이전 사업장의 납부이력을 조회할 수 없다.

사업이 어려웠기 때문에 연금보험료가 미납될 수 있지만 국민연금은 노후소득보장을 위해서 꼭 준비해야 하는 사회보험이다. 우리나라도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707만 명을 넘어섰고 이것은 전체 인구의 13.8%에 해당하는 비중이다. 출산율 또한 낮아져 이제는 자녀세대가 부모세대를 부양하는 것도 쉽지 않다. 소득이 있을 때 성실히 연금보험료를 납부해 국민연금을 통해 안락한 노후생활을 보장받기 바란다.

<자료 = 국민연금공단 대전지역본부 제공>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