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이 지역 조직을 재건하기 위해 당협위원장 인선을 진행중이지만 좀처럼 속도가 나지 않고 있다.

우선 한국당은 중앙당 비상대책위원회와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사이에서 불협화음이 감지되고 있다. 전대 시기와 당협위원장 교체 비율을 놓고 이견을 보이며 정면 충돌하는 양상이다.

당협위원장 인선에 전권을 쥐고 있는 조강특위 외부위원 전원책 변호사는 2월 전당대회가 불가능 하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주된 이유는 조강특위 활동을 조기에 마무리 지을 수 없다는 이유와 조강특위가 결정한 당협위원장을 차기 전당대회를 통해 차기 지도부가 들어서면 물갈이하지 않겠냐는 우려로 6-7월 전당대회를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2월 전당대회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2월 말 전후로 비대위를 정리하겠다. 조강특위를 비롯한 모든 하위기구들이 이 일정에 맞춰달라. 한치의 오차도 있으면 안된다"고 밝혔다.

당협위원장 교체 비율과 관련해서도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당협위원장 하위 20% 컷오프 의견을 조강특위에 전달한 것에 대해 전 위원은 "그건 그쪽 의견일 뿐"이라며 일축했다.

중앙당 비대위와 조강특위의 갈등으로 당협위원장 인선은 오리무중이다.

육동일 한국당 시당위원장은 "다들 개혁의지는 확고하다. 다만 기대감이 높고 방법론의 문제도 기준이 다르면서 혼란스러운 것은 사실"이라며 "전당대회 시기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는데 조만간 가닥이 잡힐 것이다. 시당위원장으로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의견을 내고 있다. 국민 눈높이에 맞는 개혁이 일어나도록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은 지난달 31일 당협위원장 1차 공모를 마치고 이달 중으로 결과를 발표한 예정이다. 다만 당협위원장에 걸맞지 않거나 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이 서면 임명을 강행하기보다는 재공모를 진행한다. 현재 7개의 당협 중 중구를 제외한 6곳에서 각 1명의 지원자가 나왔는데 신용현 의원, 남충희 전 대전시장 후보, 한현택 전 동구청장, 김세환 중앙당 전 수석부대변인 등이 등록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접수된 후보들은 중앙당에서 심사를 통해 이 달 중으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중구와 당협위원장으로서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당협은 재공모를 진행할 것"이라며 "차기 총선에서 지지를 얻을 수 있는 당협위원장을 임용하기 위해 철저한 검증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