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반복되는 중·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오류가 대전시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됐다.

김소연(교육위원회) 시의원은 8일 열린 시교육청 행정사무감사에서 A고등학교에서 발생한 학생부 기재 오류를 집중 질타했다.

시교육청 종합감사 결과 A고등학교는 동아리 활동을 하지 않은 학생이 동아리 활동을 한 것처럼 과장해 기재하고,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은 10명의 학생에게 점수를 부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뿐만 아니라 동아리에 소속되지 않은 학생에게 은상과 동상을 수여했으며, 이와 관련 학부모 민원이 발생하자 학생부를 부당하게 정정했다가 감사에서 중징계·경고 등 신분상 조치를 받았다.

김 의원은 "학생부는 입시와 직결되는데 고의든 과실이든 기재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입시제도의 근간을 흔들 수 있고, 교사에 대한 신뢰도를 떨어트린다"며 "교과수업 및 시험출제, 공정한 평가가 교사의 가장 중요한 업무인데 이를 실수라고 표현한다면 교육전문가로서 자존심을 내려 놓은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학교 현장에서 비일비재하게 발생하는 학생부 기재 오류와 관련 현 감사 시스템의 한계도 개선할 것을 주문했다.

담임교사가 학생부를 기재하는 과정에서 형식만 갖추면 상장 몰아주기 등 구체적인 부분은 감사를 통해 발견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 A고등학교 사례도 학부모가 관련 민원을 제기해 구체적인 사안을 파악할 수 있었다.

김 의원은 "학부모들과 이야기를 나누면 상장 몰아주기 등이 여전히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사안이 포착되면 시교육청 자체적으로 감사를 추가로 했으면 한다. 서울시처럼 오명을 쓰지 않도록 신경 써 달라"고 강조했다.

임창수 교육국장은 "성적과 관련된 부분은 무관용 원칙이라는 것을 교사들 모두 알고 있는데, A고는 특이한 사항"이라며 "학생부 또한 입시전형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철저히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