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본회의장 [연합뉴스]
국회 본회의장 [연합뉴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15일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으면서 이날 오후 2시 열릴 예정이던 본회의는 열리지 못했다. 본회의가 무산되면서 당분간 정국이 혼란에 휩싸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은 본회의장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법안처리에 필요한 의결정족수가 충족되지 못했다"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 확인한 결과 본회의 불참의사를 전달했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국민들 보기에 너무나 부끄럽고 의장으로서 매우 유감스럽다"면서 "일방적으로 본회의 개의 약속을 어겨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본회의는 여야간 합의된 의사일정으로 상임위와 법사위에서 정상적으로 통과된 무쟁점 민생법안 90건이 올라와 있었다"며 "교섭단체간 합의는 약속이다. 국민생활과 직결된 시급한 민생법안을 처리하지 않는 것은 국회의 책무를 어기고 의장의 임무를 해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본회의는 지난 8월 정기국회 일정에 대해 여야가 합의를 이루면서 소집됐다.

앞서 민주당 홍영표·한국당 김성태·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회동을 하고 국회 일정 추진을 위한 논의를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아무것도 합의된 것이 없다"면서 "국회를 무력화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의도가 있고, 집권당인 민주당도 청와대 출장소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 역시 "국회를 정상화시키기 위해 진정한 마음으로 설득했지만 민주당이 아무 것도 변한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조명래 환경부 장관에 대한 임명 강행과 예산 주무 부처 부총리 등 경제팀 인사에 불만을 품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들은 문 대통령의 진심어린 사과와 함께 조국 민정수석의 교체, 교용세습 채용비리 관련 국정조사를 여당에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 홍 원내대표는 수용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내비쳤다.

홍 원내대표는 "서울교통공사는 감사원 감사를 진행 중인데 실제로 세습 채용이 많았다고 나오면 그때 국정조사를 하겠다"며 "야당이 청와대가 세운 7대 배제원칙을 지키지 않고 장관 후보자를 임명한 부분에 대한 책임이 조국 수석에게 있다고 하지만 7대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게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