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사무처가 국회분원(세종의사당) 연구용역비 2억 원을 연내에 집행할 의사를 갖고 있는 것으로 어제 공식 확인됐다고 한다. 국회사무처가 비로소 현실을 직시한 귀결일 것이며 그래서 그간의 경과를 떠나 평가에 인색할 이유가 없을 것이다. 여러 사람 속을 썩여온 용역 발주는 국회분원 설치를 위한 중대 변곡점이나 마찬가지다. 그냥 버틴 채 해를 넘길 경우 상황이 미묘하게 전개될 게 뻔하기 때문이다.

연내에 용역을 발주하고 안 하고는 말하자면 천지 차이다. 용역이 불발되면 국회분원 설치가 미궁에 빠지는 것이고 정상적으로 발주되면 세종시에 국회분원이 분명히 들어설 것이라는 강력한 신호를 주는 효과가 발생한다. 어쨌든 한 고비를 넘기게 된 것은 분명하다. 연내에 용역비가 집행되면 아마도 내년 상반기까지는 구체적인 작업 수행 결과 보고서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 수준에 만족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국회분원이라는 옥동자를 낳으려면 비유컨대 `가임 여건`을 충족시켜줘야 한다. 용약 발주, 내년 설계비 확보, 국회법 개정 등 3개의 기둥이 지탱하고 있어야 하고 이중 하나만 엇박자를 내도 언제 어떻게 된다는 기약을 하기 어렵게 된다. 다음 단계부터는 여야 정치권이 응답할 차례다. 이번 예산국회에서 50억 원 설계비를 반드시 세워야 한다. 이 타이밍을 놓치면 내년 이 맘 때 가서 같은 얘기를 반복해야 한다. 설계비 책정이 지연되는 기간에 비례해 국회분원 설치가 지체될 게 자명하다. 국회와 세종시와의 공간적 미스매치에 따른 갖가지 폐해와 부작용도 일체 개선될 수 없는 구조에 빠진다.

국회분원 설치는 시간을 다툴수록 남는 장사다. 특히 설계비 반영은 필수다. 추진동력이 끊기지 않고 공급돼야 일에 속도감이 붙는다. 아울러 법적 토대인 국회법 개정안 역시 논의를 서둘 것을 기대한다. 내친김에 일괄적으로 매듭짓는 게 좋고 여야가 대승적 견지에서 머리만 맞대면 쟁점의 여지도 없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