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관리협동조합 운영구조 및 공공지원 흐름도.
자료=국토부 제공
마을관리협동조합 운영구조 및 공공지원 흐름도. 자료=국토부 제공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에 중핵으로 작용하는 `마을관리 협동조합` 육성이 앞으로 활성화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새마을금고중앙회, 신협중앙회는 7일 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마을관리 협동조합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마을관리 협동조합은 지난 3월 27일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 발표에 따라 국토부가 뉴딜 사업지에 설립 지원을 추진하는 사회적 협동조합이다.

조합은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뉴딜사업을 통해 마을에 공급되는 임대주택과 생활사회간접자본(SOC) 등을 운영 관리하며 태양광 서비스, 마을상점, 아이돌봄 등을 맡는다.

국토부는 협약을 통해 뉴딜사업지에 마을관리 협동조합 육성과 생활SOC 공급을 추진하고, 조합이 지역밀착형 생활SOC 운영과 유지관리 주체로 육성할 계획이다.

사회적기업진흥원은 도시재생 지원기구로 참여해 조합설립과 운영을 지원하고 주민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 기존 사회적경제 주체와 소통망 구축 등을 수행한다.

새마을금고와 신협은 조합의 투명한 운영과 사업계획 수립, 홍보를 지원하고 뉴딜과 연계될 수 있는 지역공헌사업을 추진한다.

이 밖에 마을관리 협동조합은 마을주민으로 구성된 소비자 협동조합이며, 조합원은 조합이 공동구매한 주택관리, 집수리 편의를 이용할 수 있다.

협동조합에 출자금 5만 원, 연회비 2만 원 수준을 납부하면 저렴한 자부담을 통해 편의를 공급받는 사업구조다.

조합은 물품생산과 부가가치 생산기능이 부재한 특성을 가져 조직의 지속가능한 운영에 필요한 수익사업도 벌일 수 있으며, 잉여금은 배당이 금지되며 지역사회를 위해서만 사용할 수 있다.

조직은 의사결정기구인 총회 및 이사회, 집행기구인 사무국, 갈등관리를 조정하는 갈등관리위원회로 구성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업무협약을 기반으로 관계기관과 함께 마을관리 협동조합 성공모델을 만들 방침"이라며 "마을관리 협동조합 시범사업을 추진하는 충북 충주시 지현동 등 2017년 도시재생 뉴딜사업지 4곳에 주민교육과 사업계획 수립 등을 순차적으로 진행해 내년 상반기에는 조합 운영이 본격 착수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