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의 받는 안희정 [연합뉴스]
항의 받는 안희정 [연합뉴스]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수행비서 성폭행 파문, 지방선거 압승,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불법 선거자금 요구 폭로 등 충청권 더불어민주당이 올 한해 롤러코스터 행보를 보이고 있다.

안 전 지사의 성폭행 파문은 올 초 충정 지역 정가는 물론 정국을 강타했다. 그는 유력한 차기대권 후보로 분류되며 3선을 포기, 중앙 정치무대에 입성하려 했다. 하지만 지난 3월 수행비서를 성폭행했다는 폭로에 휩싸이면서 충남지사 직에서 물러났고, 정치 무대에서 종적을 감췄다. 민주당은 발 빠르게 안 전 지사를 출당·제명 조치했다. 안 전 지사의 후광을 활용하려던 지방선거 출마예정자들은 안 전 지사와의 흔적 지우기를 서둘렀고, 일부는 민주당을 탈당하기도 했다. 안 전 지사는 1심에서는 무죄를 선고 받았으나, 검찰이 항소했고 항소심이 최근 시작됐다. 유·무죄 선고 여부와는 관련 없이 정계 복귀는 어렵다는 것이 지역 정가의 중론이다.

안 전 지사의 후폭풍이 가시기도 전 지역 정가는 6·13 지방선거 모드로 접어들었다. 지역 유력 정치인인 안 전 지사의 사건과 충남도지사 경선과정에서 불거진 불륜설 등으로 민주당의 분위기는 좋지 않았지만, 시민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으로 신뢰를 잃은 자유한국당 후보 보다는 민주당에 표를 던져줬다. 대전과 세종, 충남·북 광역단체장 4석을 민주당이 수성했고 기초단체장 선거 역시 대전 5곳 모두 석권한데 이어 충남 15곳 중 11곳, 충북 11곳 중 7곳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면서 약진했다. 뿐만 아니라 대전시의회 22석 중 21석, 세종시의회 18석 중 17석, 충남도의회 42석 중 33석을 민주당이 차지했다. 그야말로 압승이었다. 지난 8월 25일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에서도 세종을 지역구로 둔 이해찬 의원이 당 대표로 선출되면서 충청권 민주당의 위상이 크게 상승했다.

많은 당선자를 내며 선거에서는 압승했지만 선거가 끝난 후에는 각종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의장 선출을 둘러싼 중구의회 파행부터 민주당 소속 대전시의원의 겸직 문제, 서구의회 의원의 업무추진비 사적 유용 등 갖가지 논란에 휩싸였다. 방점을 찍은 것은 김소연 시의원의 불법 선거자금 요구 폭로다. 김 시의원은 지난 9월 26일 믿을만 한 사람(전직 시의원)으로 부터 소개받은 A씨가 선거 과정에서 금품을 요구했다고 폭로했고, 결국 둘은 구속됐다. 구속 이후 김 의원은 이 과정을 같은 당 박범계 의원에게 보고했으나 묵인·방조했다는 또 다른 폭로를 이어갔고, 박 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방조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했다. 또 최근에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중구의회 박찬근 의원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김정섭 공주시장이 재판에 넘겨지면서 민주당발 악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 없다`는 말이 딱 맞는다. 전 정권의 부패와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 등으로 지방선거에서 압승했지만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며 "민주당의 각종 악재는 오만으로 비춰질 수 있고, 이는 차기 총선 등에서 위기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더불어민주당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20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선거기간 동안 금품요구, 성희롱, 갑질을 당했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달호
더불어민주당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20일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선거기간 동안 금품요구, 성희롱, 갑질을 당했다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달호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