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 이낙연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2018.12.6  [연합뉴스]
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 이낙연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2018.12.6 [연합뉴스]
세종시가 KTX세종역 신설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으로 제출한 가운데 "세종역 신설 계획이 없다"는 이낙연 국무총리 발언이 재차 확인됐다. 이달 중으로 예타면제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지만 이 총리의 발언으로 미뤄봤을 때 KTX세종역 신설이 균형발전 구축사업에 포함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 총리는 지난 5일 세종시 총리공관에서 열린 송년 기자간담회에서 세종시와 이해찬 대표가 추진하는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호남 국회의원들이 주장하는 것(호남선 직선화)은 기왕에 설치할 거면 세종 서북부 쪽에 해달라는 취지였는데 그 때(세종역 신설 불허방침은) 세종시 추진안을 원천봉쇄한 것이었다"며 "타 지역의 반대가 심해 근본적으로 안된다고 말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 발언은 세종시에 KTX 역사 신설에 대한 명확한 반대 입장으로 그동안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은 세종시 입장에서는 큰 암초를 만난 격이다.

앞서 이 총리는 호남 국회의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실상 불가는 하다는 것이 이 총리의 생각이었다. 하지만 회동에 참석한 의원들이 "오송에서 세종을 경유하는 방안(이해찬 의원 안)은 지역간 갈등 폭발 우려가 있어 부정적 입장"이라면서도 "천안·아산역에서 직선화해 세종역을 신설하는 부분에 대해선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고 밝히면서 발언에 대한 해석이 달랐다.

이춘희 세종시장도 이 총리 발언 이후 지난달 15일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호남의원들이 주로 천안에서 호남으로 직진하는 노선 신설에 대해 말했던 것 같다. (이 총리가) KTX세종역에 대해서는 원론적인 입장을 말한 것으로 확인했다"며 "KTX세종역 설치는 B/C(비용 대비 편익)가 미달되고, 충청권 합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어렵다는 일반적인 이야기를 한 것으로 안다"며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세종시는 예비 타당성 조사를 면제해주는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 사업`으로 KTX 세종역을 선정했고, 정부의 결과 발표를 기다리는 중이다. 이 총리의 발언으로 세종역 신설이 균형발전 구축사업에 어려운 만큼 세종시는 직접 세종역 타당성 조사를 실시해 정부를 설득하는 작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는 `호남고속철도 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 용역비 1억 5000만 원을 반영해 시의회에 제출한 상태다.

이 총리는 이날 "세종시가 균형발전 산물로 태어났지만 이젠 균형발전을 위해 뭔가를 내놓아야 할 처지"라면서 "시청내 지역상생팀이라든지 어떤 전담조직을 둬 주변에 피해를 주지않은 균형발전 연구를 할 때"라고 말했다.

지역 정가 관계자는 "세종역 신설은 충청권 뿐만 아니라 호남 의원들까지 가세하면서 각 지역의 이해관계가 상충돼 접점을 찾기 어렵다"며 "이 상황에서 정부가 어느 한 쪽의 손을 들어주기는 어렵다. 세종시 스스로가 KTX세종역 필요성에 대한 논리를 세우고, 대전, 충남·북 등 인근 광역단체와의 합의점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곽상훈·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