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역 소규모 학교에 대한 정책이 통·폐합 대신 이전·재배치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대전시교육청은 소규모 학교를 없애기 보다 이전·재배치 함으로써 통·폐합시 발생하는 주민 반발 등 단점을 최소화 한다는 방침이다.

9일 시교육청에 따르면 앞으로 추진하는 적정규모학교 육성 정책은 구도심에 밀집된 일부 소규모 학교를 신도심으로 이전하는 방식이다.

학교를 없애는 기존 통·폐합 방식과 달리 학교의 역사와 전통을 유지하면서 위치만 이전하는 만큼 주민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지난해 4월 기준 학생수 농촌 60명, 도시 200명 이하 기준에 부합하는 대전 지역 소규모 학교는 초 16개교, 중 9개교 등 25개교다. 초등학교의 경우 30명 이하 1개교, 31-60명 이하 3개교, 61-200명 이하 12개교, 중학교는 31-60명 이하 1개교, 61-200명 이하 8개교다.

소규모 학교는 교육적인 측면에서 복식학급, 상치교사 발생 등으로 교육과정 질 저하, 적은 학생수로 인한 사회성 미흡과 행동발달 저해 등이 우려된다. 행·재정적으로도 한정된 교육 예산의 비효율적 분배, 인력 배치 불균형 등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문제는 이들 소규모 학교 수가 해가 갈수록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대전 지역 학생 수(유·초·중·고)는 지난 9월 기준 19만 7000여 명으로 이는 2015년 22만 7000여 명 보다는 3만 명, 지난해 21만 명 보다는 1만 7000여 명이 감소한 수치다. 여기에다 학계의 예측처럼 2020년 학령인구 감소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소규모 학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시교육청은 구도심 지역 학교의 이전·재배치 등 적정규모학교 육성 정책을 통해 교육환경 개선에 나선다.

우선 이전·재배치시 학교 내 복합시설(어린이집, 도서관 등) 건립, 통합학교 설립 등 다양한 형태의 학교 설립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학교 이전시 교육부가 지원하는 재정 인센티브를 대상 학교에 전액(최소 40억-최대 110억 원) 투입하는 등 교육환경 개선에 총력을 기울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업성취도 제고, 학교 만족도 상승, 교육과정 운영 정상화 등 긍정적인 효과가 예상된다.

이 뿐만 아니라 이전·재배치가 어려운 구도심 및 외곽지역 학교의 경우 예술, 체육, 미술, 자연체험 등 특성화 학교 형태로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모두가 만족하는 적정규모학교 육성 정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인구 감소에 따른 적정규모 학교 육성정책 추진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이번 정책에 대한 지역사회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친 뒤 추진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정성직 기자

※이 기사는 대전시교육청과 공동기획으로 작성 됐습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