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원내 1, 2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손을 잡고 내년도 예산안을 통과시키면서 후폭풍이 거세다.

바른미래당 등 야3당은 민주당과 한국당의 야합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강도 높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민생입법 등 논의를 위한 12월 임시국회 필요성을 언급하고 나서 성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특히 선거제도 개혁 논의를 위한 협상 테이블이 임시국회를 통해 열릴 수 있을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야3당은 연일 양당의 야합으로 인해 예산안이 통과됐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선거제도 개선 합의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당장 이날 예정돼 있던 국회의장 주재 교섭단체 회동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불참을 통보하면서 날선 대립각을 벌였다. 김 원내대표는 "예산 국회 과정에서 교섭단체 하나를 제외하고 국회를 운영한 것은 이례적이고 국회의 관행을 무시한 야만적인 행동"이라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역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한 선거제도 개혁 논의에 양당이 나서야 한다며 단식 농성을 이어갔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도 국회에서 5일째 단식 농성을 벌이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요구했다. 민주평화당은 예산안 처리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양당을 싸잡아 비판하는 동시에 민주당을 향해선 더 이상 협치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좀처럼 야3당이 농성을 철회할 뜻이 없자 민주당과 한국당이 먼저 손을 내밀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야당이 농성을 벌이고 있는 국회 로텐더홀을 찾아 선거제도 논의를 위한 정치개혁특위를 운영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야3당은 12월 임시국회 소집하고 선거제 개혁을 위한 논의를 이어가자고 주장하고 있다. 민생입법 논의와 선거제 논의를 위해 최소 10일은 열려야 한다는 게 야3당의 요구사항이다. 반면 민주당은 유치원3법 등을 통과시키기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 개최를 강조하고 있다.

세부적인 선거제도 개혁 방안에 대해서도 여야간 접점 찾기가 쉽지 않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요구하는 야3당에 반해 민주당은 100% 연동형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한국당은 도농복합형 선거제도를 주장하고 있어 합의안을 마련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임시국회를 둘러싼 각 당의 이해관계가 달라 성사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서울=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