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세종청사 국무회의 주재, "성과 체감 위해 지역경제 회복 시급... 지역이 성장판"

[연합뉴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세종을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이자, 국가 균형발전의 심장`으로 규정하며 각별한 애정과 관심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어진동 소재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후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참여정부 시절 구상했던 세종시가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으로 자리잡은 것을 보니, 감회가 새롭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세종시는 균형발전의 심장이기도 하다"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세종청사에서 근무하며 헌신하는 공무원들의 노고에 대해 특별히 치하의 말씀을 드린다"고 격려했다.

특히 "행정과 균형발전의 상징인 이 곳 세종시에서부터 지역 활력을 살리는 결의와 힘찬 출발이 시작되었으면 한다"며 지역이 국가 경제발전의 성장판이고, 그 중심에 세종이 있음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성장을 위해선 지역경제부터 되살아나야 한다는 소신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경제 성과를 체감하기 위해선 지역경제 활력 회복이 시급하다"며 "경제 성장판은 지역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 경제인과 소상공인들의 말씀을 듣고 지역경제 활력을 찾기 위해 전국 경제 투어를 시작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며 "10월에 전북, 11월에 경북을 방문했고 곧 경남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경제부처 장관을 포함한 국무위원들을 향해선 "각 지역에서는 기존의 산업 기반을 토대로 새로운 산업을 일으키기 위해 산학연 주체들이 함께 고민하며 계획을 만들어가고 있다"며 "지역 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맞춰 지역경제 활력 회복에 중점을 두고 지자체 노력을 적극 뒷받침해야 하며, 특히 인프라와 지역 제조업 고도화, 스마트화 등 정부가 지원할 것은 적극 지원하고 규제는 과감히 걷어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 경제는 거시적인 측면에서는 지표가 견고하지만, 국민이 체감하는 고용·민생 지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양극화와 소상공인·자영업의 어려움도 해결되지 않았다"며 "조선·자동차·철강 등 전통적인 산업이 위기를 맞은 지역은 더더욱 어려움을 호소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다 함께 잘사는 포용적 성장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며 "우리 경제가 특히 중점을 두고 풀어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처음으로 국무회의에 참석한 홍남기 신임 경제부총리에 대한 기대감도 드러냈다. 문 대통령은 "그간 국무조정실장으로서 잘 해오셨는데 경제부총리로서도 기대가 매우 크다"며 "홍 부총리가 우리 정부의 새로운 경제 사령탑으로서 경제에 활력과 역동성을 불어넣도록 모든 국무위원이 한 팀이 돼 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세종청사에서 대통령이 주재한 이날 첫 국무회의는 정부세종청사와 정부서울청사간 화상으로 연결돼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이낙연 국무총리를 포함해 10명의 국무위원들과 함께 세종청사에 머무른 사이, 강경화 외교부장관을 비롯한 주요 부처 기관장, 박원순 서울시장 등은 서울청사에서 참여했다.

문 대통령은 "정보화·지방화·4차 산업혁명 시대의 행정에서 장소·거리는 문제 되지 않는다"며 "전자정부 체계와 화상회의 등으로 얼마든지 소통·협력할 수 있다는 것을 오늘 국무회의 통해 다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직 많은 회의에서 화상회의가 활성화되지 않아 아쉽다"며 "많은 공무원이 세종·서울을 오가며 시간을 허비하는 실정인데, 부처 장관이 사무실에 상주하는 시간이 적어 행정 효율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다"고 언급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