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사퇴하면서 코레일의 사후 수습에 관심이 모아진다.

우선 수장 부재에 따른 정인수 부사장이 사장 대행으로 코레일을 이끌 것으로 보이지만, 신임 사장 취임 시기를 가늠하기 어려워 최근 발생한 각종 열차사고에 대한 수습을 어떻게 풀어나갈지 주목된다.

대전지역은 최근 불거진 서대전역 감차논란과 역세권개발 등 현안이 산적해 앞으로 실타래를 푸는데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11일 코레일에 따르면 오 사장 이후 사장 대행을 맡게 될 정 부사장은 코레일 차량기술단장, 기술융합본부장 등을 거친 차량전문가다. 코레일은 정 부사장이 이날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현안 질의에 오 사장을 대신해 정 부사장이 참석한 만큼, 본사로 돌아온 후 정 부사장의 사장대행체제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코레일 운영은 당분간 비상체제에 돌입한다. 강릉선 탈선사고에 따른 원인분석, 피해 복구 등 수습과정이 끝나지 않은 만큼, 당분간 이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코레일은 원인분석 결과는 적게는 2-3개월, 길게는 1년 후에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신임사장 취임도 순탄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사장 취임은 공모절차에 따라 진행되는데 이 과정이 최소 3개월 정도 소요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최근 열차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새롭게 취임할 신임 사장의 부담감이 큰 상황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그 동안의 관례상 부사장이 사장 대행을 맡게 될 것. 신임 사장 취임까지는 공모절차 상 보통 3개월 정도 걸리기 때문에 내년 초쯤 결정이 날 것으로 보인다"며 "강릉선 탈선사고 등 최근 발생한 각종 열차사고 수습에 당분간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 사장 사퇴는 최근 논란이 빚어진 서대전역 KTX 감차와 역세권 개발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분석된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최근 오 사장을 만나 현안해결에 나서겠다고 밝혔지만, 자진사퇴로 협의의 난항이 예고된다. 역세권개발 또한 아직 별다른 성과가 없어 사실상 당분간 표류될 가능성이 높다.

대전의 한 공직자는 "최종 결정권자인 오 사장의 사퇴로 대전과 연계된 각종 사업이 잠시 동안 멈출 것으로 보인다"며 "서대전역 KTX감차와 역세권개발은 코레일과 긴밀히 논의를 해야하는 사안인 만큼 대전시나 코레일의 적극적인 의지가 요구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