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 부처 내년도 업무보고도 예정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취임 후 첫 확대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다.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논의하게 될 이번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물론 주요 부처 장관 및 경제관련 기관장들도 참석한다.

청와대에서도 대통령비서실장과 경제라인이 자리를 함게 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선 현재 경제상황에 대한 평가와 함께 내년도 경제성장률, 경제방향 등의 대해 폭 넓게 논의되고, 구체적인 비전이 제시될 것으로 전해져 주목된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올해 성장률을 3.0%로 전망했고, 올해 7월에는 2.9%로 낮춰 잡았었다.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와 한국개발연구원(KDI) 등 국책연구기관은 올해와 내년 한국의 성장률을 기존 전망보다 낮추며 2%대에 머물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날 오후 수보회의를 주재한다.

조국 민정수석이 지난 14일 논란의 중심에 선 청와대 `특별감찰반` 명칭을 `공직감찰반`으로 변경하고, 감찰반 내부 상호 견제 강화를 위해 파견기관을 다양화하기로 하는 내용의 쇄신안을 발표한 이후 첫 내부회의다. 무엇보다 이번 사태를 일으킨 장본인인 김모씨가 우윤근 주러시아 대표의 비위의혹을 보고했다가 쫓겨났다는 주장까지 들고나와 이번 특감반 사태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 지 불투명한 만큼, 문 대통령의 언급 여부 및 내용에 더욱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 중 5개 부처로부터 내년도 업무보고도 받는다. 지난 주 정부세종청사에서 업무보고를 받은 교육부·고용노동부 외에 또 다른 부처들에 대해서는 내년 초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