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으로 선거제 개혁 방안 관여 적절치 않아"

문재인 대통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포함한 선거제도 개혁과 관련, "큰 틀에서 여야가 합의를 해주면 지지하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16일 전해졌다.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오후 5시30분부터 집무실에서 문희상 국회의장과 30여분간 면담을 가진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16일 문자메시지를 통해 밝혔다.

당시 문 대통령은 "2012년 대선 때도, 지난번(2017년) 대선 때도, 제가 당 대표할 때도 마찬가지"라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관련 안을 제시해 줘서 우리 당하고 정의당이 함께 노력했던 바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저하고 심상정 대표가 열심히 노력했었는데 그때도 이뤄지지 못했다"며 "중앙선관위 안을 기본으로 해 여야가 합의를 본다면 얼마든지 대통령으로서 함께 의지를 실어서 지지할 뜻이 있다"고 밝혔다. 다만 "구체적으로까지 선거제도의 방안에 대해서 대통령이 관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문 의장에게 "지금 단식하는 대표님들도 건강이 아주 걱정이 되는 상황이니 큰 틀의 합의로 단식을 푸시고 구체적인 방안을 합의하는데 노력을 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를 근거로 임종석 대통령비시설장은 15일 국회를 방문해 단식중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이정미 정의당 대표에게 선거제 개혁에 대한 대통령의 지지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